마스타카드 금융지식지수 조사…뉴질랜드, 아시아/태평양 지역 종합 금융지식지수 1위

- 태국, 필리핀, 전년 대비 큰 상승폭 보여

- 한국, 아시아/태평양 지역16개 시장 중13위

뉴스 제공
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13-08-28 10:29
서울--(뉴스와이어)--마스타카드 금융지식지수(MasterCard Index of Financial Literacy) 조사에 따르면 한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16개 시장 중 13위에 랭킹 되었다. 이는 작년 동 기간과 비교, 세 단계 하락한 랭킹이다.

한국의 금융지식지수는 2012년 상반기와 비교, 다소 하락하였다. 한국 소비자 445명이 참여한 이번 조사에서 한국은 종합 금융지식지수62점으로 13위에 랭킹 되었다. 이는 작년 상반기의 66점, 10위에 비해 하락한 것이다.

총3개 부문 중, 베이직 머니 매니지먼트(예산 계획, 청구서 지불, 신용 관리, 목돈 사용을 대비한 저축 등) 부문에서 한국은 작년 상반기 61점에서 올해 상반기 58점으로 하락했다. 한국의 올해 상반기 점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평균(63점)보다 낮다.

파이낸셜 플래닝(금융 상품 및 서비스, 금융 컨셉에 대한 지식과 금융 니즈에 대한 장기 계획 수립 능력) 부문에서 한국은 작년 상반기 83점에서 올해 상반기 78점으로 하락했다. 한국의 올해 상반기 점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평균(77점)보다 높다.

투자 부문에서 한국은 작년 상반기 54점에서 올해 상반기 48점으로 하락했다. 한국의 올해 상반기 점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16개 시장의 평균(58점) 보다 낮다.

종합 금융지식지수에서는 뉴질랜드가 74점으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싱가포르(72점)와 타이완(71점)이 그 뒤를 이었다. 인도(59점)와 일본(57점)은 최하위에 랭킹 되었다.

특히 중국이 투자 부문에서 68점을 기록, 홍콩(67점)과 타이완(63점)을 앞섰다. 또, 신흥 시장인 태국(작년 상반기 65점, 올해 상반기 68점)과 필리핀(작년 상반기 65점, 올해 상반기 68점)이 종합 금융지식지수에서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조젯 탠(Georgette Tan)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커뮤니케이션 그룹장은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금융지식지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비자들이 가정 재정에 있어 정보력을 바탕으로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지표”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아직도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 사이에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마스타카드는 금융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재정 웰빙과 지속가능하고 장기적인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스타카드 금융지식지수 조사는 2013년 4월부터 5월까지 아시아/태평양 지역 16개 시장(한국, 호주, 방글라데시,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미얀마,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베트남), 총 7,756명의 소비자(18-64세)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이 조사는 2010년 처음 실시되었으며 올해로 4회째를 맞이했다.

금융지식지수는 베이직 머니 매니지먼트(Basic Money Management), 파이낸셜 플래닝(Financial Planning), 투자(Investment) 총 3개 부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예산 계획, 저축, 책임 있는 신용 사용에 대한 기본 금융 관리 능력을 지수로 산출한다. 금융지식지수 조사 및 리포트는 마스타카드의 재무실적과 무관하다.

조사방법

마스타카드의 금융지식지수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APMEA) 지역 25개 시장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총 3개 부문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 베이직 머니 매니지먼트(Basic Money Management) 부문(50% 가중): 응답자들의 예산 계획, 저축, 책임 있는 신용 사용에 대한 스킬 정도 산출

- 파이낸셜 플래닝(Financial Planning) 부문 (30% 가중): 응답자들의 금융 상품, 금융 서비스, 금융 컨셉에 대한 지식과 금융 니즈에 대한 장기 계획 수립 능력 평가

- 투자(Investment) 부문(20% 가중): 각종 투자 위험과 다양한 투자 상품에 대한 응답자의 기본적 이해 수준과 함께 응답자들이 투자에 필요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지 산출

금융지식지수 점수는 각 부문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총 합계로 산출된다.

각 지역별 합계는 각 지역에 포함된 개별 국가들의 평균으로 계산되며 이 때 개별 국가들의 평균은 위 부문별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은 합계를 적용한다.

금융지식지수 산출을 위한 인터뷰는 온라인 설문, 개별 면접, 전화 면접, 컴퓨터를 이용한 전화 면접 등으로 진행되며 설문은 현지 언어로 번역되어 사용된다.

마스타카드 조사에 대하여

마스타카드가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조사로는 마스타카드 소비자 신뢰 지수(MasterCard Index of Consumer Confidence), 마스타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MasterCard Index of Women’s Advancement), 마스타카드 온라인 쇼핑 조사(MasterCard Survey on Online Shopping), 금융 능력 지수(Index of Financial Literacy), 마스타카드 글로벌 데스티네이션 시티 지수(MasterCard Index of Global Destination Cities) 등이 있다. 지수 외에도 마스타카드의 조사로는 윤리적 소비행동(Ethical Spending) 및 소비자 구매 우선순위 시리즈(여행, 다이닝/엔터테인먼트, 교육, 머니 매니지먼트, 럭셔리 및 일반 쇼핑) 조사 등이 있다.

또, 마스타카드는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마스타카드 인사이트 리포트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 내 비즈니스 다이나믹스, 금융 정책, 법규 활동 등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마스타카드는 2004년부터 80개가 넘는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발표했다. 또한 마스타카드는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글로벌 경제 어드바이저(Global Economic Advisor for MasterCard Worldwide) 유와 헤드릭-웡 박사(Dr. Yuwa Hedrick-Wong)가 집필한 아시아 소비자 인사이트에 대한 책 4권(출판사: John Wiley & Sons)을 발간한 바 있다.

마스터카드 개요
마스터카드는 결제 산업 분야의 글로벌 테크놀로지 기업이다. 마스터카드는 안전하고 간편하며 스마트하고 접근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포괄적인 디지털 경제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기술 혁신과 솔루션은 안전한 데이터, 네트워크, 파트너십을 통해 개인, 금융 기관, 정부, 기업 등이 큰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품위 지수(Decency Quotient, DQ)는 문화를 포함해 기업 안팎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의 기반이 된다. 마스터카드는 21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stercard.com/

연락처

마스타카드 홍보대행
PR인사이트
이정은
02-734-29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