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엠디, 2014학년도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 가채점 결과분석
그러나 배점이 높은 고배점 문항에서는 전체 네 과목 모두 평균보다 낮은 정답률을 보여 결국 2014학년도 PEET(약학대학입문시험) 고득점의 핵심은 고배점 문항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물리의 경우 난이도 ‘상’에 해당하는 6점짜리 고배점 문항의 정답률이 27.7%로 매우 낮아 실제 이 문항들의 정답유무가 고득점을 좌우하는 핵심문항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 밖의 일반화학, 유기화학, 생물의 경우도 난이도 ‘상’의 문항들의 평균정답률이 다른 문항에 비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메가엠디 합격예측 풀서비스 중, 2014학년도 PEET 시험 가채점 서비스를 이용한 약 2,500여명의 수험생들의 과목별 문항정답률을 확인한 결과, 과목별로 수험생들의 취약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화학의 경우 화학평형에 대해 묻고 있는 22번 문항의 정답률이 27%로 가장 낮았다. 이는 전체 평균정답률(62.5%)보다 한참 낮은 수치로 수험생들이 매년 어려워하는 화학평형 파트가 올해도 PEET 수험생들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기화학의 경우, 화합물의 반응속도를 묻고 있는 13번 문항이 전체 문항 중 유일하게 50% 미만의 정답률을 보여 가장 어려웠던 문항으로 확인되었으며 물리의 경우 빛과파동 분야인 17번 문항이 정답률 17%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편 생물추론의 경우 분자생물학 분야인 11번 문항이 정답률 16%로 가장 낮았다. 이는 3점짜리 저배점 문항에 문항 자체의 난이도는 높지 않았으나, 문제에 주어진 그림 부위에 대한 사전 이해와 구조적 기능을 알지 못할 경우 답을 찾기가 쉽지 않은 문항이었다. 결국 기본이론을 텍스트적인 이해가 아닌 그림과 실험을 바탕으로 한 구조적 이해를 중심으로 한 수험생들이 답을 찾기 유리했다는 것이다.
물리와 화학의 경우도 정답률이 낮은 대부분의 문항은 이러한 그림과 실험을 통한 복합적 추론형의 문항이었으며, 선택지 하나하나의 기본이론을 모두 알고 있는 경우에만 정답을 찾을 수 있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매년 치러지는 PEET(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의 채점결과를 보면, 해가 거듭될수록 상위권 고득점자가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다. 이는 재수생의 증가와 PEET 준비시기를 점점 앞당기면서 충분한 학습시간을 확보한 응시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PEET 응시생들의 실력은 계속하여 상승하고 있고, 이에 대한 결과 및 응시생 증가로 올해 2014학년도 PEET 시험에서 중상위권 득점자 수는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위 10%에 해당하는 1,400등의 PEET 점수는 작년 상위 13~14%에 해당하는 수험생의 점수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또한 원점수 차등배점제 영향으로 몇 개를 맞느냐가 아닌, 어떤 문제를 몇 개 맞느냐가 고득점을 결정하는 중요요소가 되었다. 특히 4개의 영역 중 물리와 유기화학은 문항수가 적고, 원점수 만점은 100점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고배점에 해당하는 난이도 ‘상’의 문항배점이 무려 6점이다. 올해 2014학년도 PEET 시험에서 유기화학의 난이도가 매우 낮고, 만점자가 다량 배출되어 실제 변별력이 상실된 상황에서 물리 고득점 여부가 실제 약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물과 화학추론은 수험생들 모두가 가장 많은 학습시간을 확보하고 있고, 집중하여 준비하는 과목이므로, 실제 변별력을 결정할 만한 고득점을 얻기는 쉽지 않다. 게다가 올해 일반화학이 작년보다 쉽게 출제되었기 때문에 금년도 변별력은 작년처럼 기대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2014학년도 약학대학 합격을 좌우할 PEET 고득점 여부는 물리와 생물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원점수 총점평균은 작년과 비교하여 약 10점 정도 올라갈 것이라 예상된다. 특히 유기화학의 실제 난이도가 낮아 만점자와 중상위권자들이 많기 때문에 표준점수상 이득을 보기 어려울 것이며, 백분위의 경우 중위권 득점자들 중에서 원점수 1~2점 차이가 백분위점수 10-15점 이상 차이가 날 가능성이 높아 유기화학을 잘 보지 못한 수험생들이라면 표준점수를 반영하는 약대에 지원하는 것이 좋다.
올해 실제 약대 원서접수 가능권 점수는 표준점수 기준으로 240점대로 보고 있으며, 난이도 하락으로 인한 평균상승과 더불어 전년대비 응시자가 1,000명 이상 증가했기 때문에 올해 상위 10%에 해당하는 점수는 작년 상위 7~8% 점수와 동일할 것이라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 중상위권 약대 지원자들의 경쟁은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년보다 지원전략을 어떻게 세우느냐가 실제 합격의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중상위권 수험생들 중에서 같은 표준점수와 백분위 총점을 받았더라도 물리와 생물을 다른 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본 경우, 과목별 가중치를 적용한 점수에서 매우 유리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생물과 물리에 가중치를 높게 부여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메가엠디는 현재 2014학년도 PEET(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 응시생들의 빠른 채점과 이 점수를 바탕으로 약학대학 합격가능성을 예측해주는 ‘2014 약학대학 합격예측 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험생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PEET 점수의 등수와 지원 가능한 대학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전년도 합격자들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실제 2014학년도 PEET 시험에 응시한 수험생들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실제 약학대학 원서접수 마감일인 11월 22일(금) 까지 이용 가능하다.
한편, 2014학년도 PEET(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의 실제 성적결과는 9월 24일 화요일 오전 10시에 한국약학교육협의회(www.kpeet.or.kr)를 통해 발표되며, 성적표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열람 및 출력이 가능하다.
메가엠디 개요
메가엠디 주식회사는 약학대학, 의치전원 입시 전문 학원이다.
연락처
메가엠디
손성은
1661-858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