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제2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개최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3-08-28 18:10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대구광역시,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제2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이하 박람회)를 오는 9월 5일(목)부터 8일(일)까지 나흘간 대구자연과학고등학교(대구광역시 수성구 소재)에서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 도시민의 삶을 풍요롭게”라는 주제로 도시농업과 관련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행사로 꾸며진다.

농식품부는 이번 제2회 박람회를 도시농업의 개념을 알린 제1회 박람회(2012년 6월, 서울광장)의 성과를 넘어서 도시농업의 발전 과정과 미래상을 확인하고, 도시농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확산과 실천을 유도하는 축제의 장으로 만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힐링, 자연 순환, 재활용, 친환경, 일자리 창출 등 도시농업의 발전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가치에 대해 접근해 보는 창조경제의 현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여개의 전시관과 체험프로그램·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 마련

이번 박람회에서는 도시농업 주제관, 기업관, 해외텃밭, 옥상텃밭, 공동주택텃밭, 농경자재관, 농경유물관 등 20여개의 다양한 전시관이 조성된다.

관람객들은 주제관을 둘러보며 도시농업의 개념과 유형, 생활 속 도시농업 실천 매뉴얼 등을 자연스럽게 체험하며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관에는 도시농업용 농자재, 종자, 비료 및 순환농법 등 도시농업 분야의 전문성과 신기술을 갖춘 전국의 40여개 업체를 유치하여 대한민국 도시농업 산업을 현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독일·영국의 선진텃밭을 실제로 구현하여 관람객들이 우리의 텃밭과 해외 텃밭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전시장도 마련했다.

특히, 장애우나 노약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힐링텃밭’을 조성하여 대나무 소리, 허브향, 화훼장식 등 오감(五感) 만족을 통해 몸과 마음의 위로를 얻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구성했다.

부대행사로는 개막식, 생활원예경진대회, 언플러그드음악회, 도시농업학술대회, 시·도지사가 추천한 우수농산물장터, 소비자가 함께하는 농업인 한마당 등이 열린다.

박람회 개막 하루 전날인 9월 4일(수) 오후 2시에 열리는 생활원예경진대회에는 일반 시민이 참여하여 아이디어정원, 접시정원, 자생화 분화, 학교학습원 4개 분야에서 각자의 개성이 묻어나는 생활 속 도시농업 작품 경연을 벌이고, 입상작은 박람회 기간 동안 전시되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게 될 것이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범일 대구시장을 비롯해 유관기관 기관장 등 주요 인사와 도시농업 관련 단체, 일반 시민이 참여해 9월 5일(목) 오후 2시에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축하공연과 함께 ‘도시농업에서 찾는 새 희망’을 상징하는 특수효과를 활용한 퍼포먼스가 펼쳐지며 박람회의 개막을 알린다.

한편, 대구자연과학고 교내 세미나실에서는 해외도시농업세미나를 비롯해 농업교사 스쿨팜 세미나, City Farm Talking Concert, 도시농부 이그나이트쇼 등 도시농업을 주제로 한 다양한 학술대회가 열려 도시농업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가족 단위 관람객을 비롯한 일반 시민들의 참여를 위한 다양한 체험 행사도 마련하였다.

상자텃밭 만들기, 재활용품 텃밭 체험, 화분 옮겨심기, 캡슐씨앗 심어가기, 채소모종 나눠주기, 포대농장·옥수수 수확체험 등 평소 농업에 관심이 없었던 어린 아이들도 부모님과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대구자연과학고의 기존 시설을 활용한 동물·곤충·수생식물 체험 등 여타 도시농업박람회에서 경험할 수 없는 동식물과 자연을 가까이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한 박람회 안내와 이벤트, 안전하고 쾌적한 박람회

박람회 행사 및 이벤트 관련 정보는 박람회 전용 홈페이지(www.ua2013expo.org)를 통해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박람회 주요 행사에 대한 소개와 박람회장 안내 등을 볼 수 있으며, 도시농업 UCC 공모전, 나의 도시농업 사진 뽐내기 등 이벤트에도 응모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가족 및 단체 참관단 신청을 접수할 수 있는데, 사전 관람 신청을 한 가족과 단체에 대해서는 모종삽, 씨앗봉투 등 소정의 상품도 제공된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종자생명산업과
사무관 이수현
044-201-2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