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도 ‘소비 양극화’ 뚜렷…저소득 교통비, 고소득 여가생활비 지출에 집중

서울--(뉴스와이어)--아르바이트 시장에서도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소득이 높을수록 여가생활 소비에 치중하고, 소득이 낮을수록 교통비 지출에 집중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 www.alba.co.kr)이 20대 아르바이트 구직자 1625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소득과 소비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20대가 7월 한 달간 벌어들인 아르바이트 총소득은 남자 71만 8288원, 여자 55만 4057원으로 전체 평균은 61만 7573원으로 집계됐다.

20대 아르바이트 소득 분포를 살펴보면 ‘20~40만원’이 28.3%로 가장 많았고, ‘40~60만원’이 21.3%, ‘100만원 이상'이 16.6%를 차지했다. 이어 ‘20만원 미만’(15.3%), ‘80~100만’(10.5%), ‘60~80만원’(8.1%) 순으로 소득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소득수준에 따라 소비지출 행태가 양극화되는 현상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별로 상반기에 가장 많이 지출한 항목을 살펴본 결과, ‘20만원 이하’집단은 교통비 지출이 24.1%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외식비는 23.5%, 교육비 지출이 14.6%로 뒤를 이었다.

반면 ‘100만원 이상’ 집단은 여가생활비 소비가 24.6%로 1위를 차지했다. 20만원 미만 집단의 여가생활비(13.4%)보다 1.8배에 달하는 수치다. 이어 2위 외식비(20.1%), 3위 교육비(17%) 순이었다.

저소득층은 기본 생활비 비중이 커진 반면 고소득층은 여유로운 생활을 위한 소비에 더 돈을 많이 쓰고 있는 것이다.

또 ‘80~100만원’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교육비 지출이 27.5%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이는 다른 소득집단에 비해 1.6~1.8배 많은 수치다. 외식비(15%)와 교통비(15%)는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 ‘20~40만원’, ‘40~60만원’, ‘60~80만원’ 집단은 외식비 지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20~40만원 집단은 외식비(27.5%)와 교통비(17.1%)가 가장 많았고, 40~60만원 집단은 외식비(24.5%), 여가생활비(15.8%) 지출이 가장 많았으며, 60~80만원 집단 역시 외식비(24.8%), 여가생활비(18.6%) 순이었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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