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인의 분류와 거미스마일치료법

뉴스 제공
매직키스치과
2013-08-30 09:30
서울--(뉴스와이어)--스마일라인은 미소를 지을 때 웃을 때 앞니를 드러나게 하는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만들어내는 가상선을 의미한다. 미소를 지을 때 아랫입술은 윗니의 절단부를 연결하는 선과 대체적으로 일치하거나 평행하다. 하지만, 실제로 스마일라인은 윗입술의 하연(Smile line)과 아랫입술의 상연(Gum line)을 연결하는 미소라인 전체를 의미하는 용어로 보면 된다. 스마일 라인이 U자형의 선을 그리면 더욱 매력적으로 보인다.

스마일라인의 분류

그런데, 윗입술의 하연(inferior border)에서 치아의 일부만 보이는 경우를 Low smile line(낮은 미소선), 1-3mm의 공간이 있는 경우를 Medium smile line(중간 미소선), 3mm 이상인 경우는 High smile line(높은 미소선)으로 분류했다. Medium smile line이 가장 아름다워 보일 것이다.

거미스마일의 분류

높은 미소선 (High Smile Line)보다 더 심한 경우를 특히 잇몸(Gum)이 도드라져 보이는 스마일(Smile), 즉 ‘거미스마일(Gummy Smile)’로 개별 분류한다. 이러한 거미스마일도 스마일라인의 높이에 따라, 총 4가지 등급으로 분류할 수 있다. Mild Gummy smile(잇몸노출이 치아 길이의 25% 이하), Moderate Gummy smile(25-50%), Advanced smile(50-100%까지), Severe gummy smile(100%이상일 때)이 그것이다.

거미스마일 시술 vs. 수술

매직키스치과의 정유미원장에 따르면, 보통 거미스마일을 위해 하는 시술 및 수술요법으론 레이저 잇몸성형과 함께 하면 좋은 치료는 라미네이트를 비롯한 치아성형, 거미스마일 개선을 위한 윗입술 부위에 시술하는 보톡스, 윗입술 올림근 성형술, 근육 절제술, 점막이동술, 구강전정수술, 골막재배치 수술 및 레이저 소대성형술 등이 있다고 한다. 보톡스 시술은 5분도 채 안걸리는 시술인 것은 자명하고, 수술법 또한 이름이 다양하긴 하지만 공통점은 대부분은 레이저를 이용하면, 출혈이 적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단 점일 것이다.

- 레이저 잇몸성형술 및 치조골 성형술
치아의 길이를 길게 하고 노출된 잇몸을 최소한 보이게 하는 술식이다. 최근엔 레이저로 시행되어 치유가 빠르다.

- 라미네이트와 치아성형
잇몸성형에 더불어 라미네이트와 같은 치아성형을 실시하면, 치아가 길어보이면서 잇몸노출은 적어보인다. 잇몸성형 후 재발률이 낮아진다.

- 윗입술올림근 보톡스
이전에 치과에 주로 사각턱보톡스를 맞으러 갔다면, 이제는 윗입술올림근데 간단히 보톡스를 맞아 완벽한 스마일라인을 형성하게 한다. 유지기간이 6개월 정도로 짧지만, 간단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술식이다. 이 술식은 5분도 안 걸리며, 단 며칠이면 발현되어 효과도 금방 알 수 있다.

- 윗입술올림근 절단 혹은 성형술
흔히, 윗입술올림근 절단술 혹은 절제술 이라고도 부르는데, 레이저나 수술용 메스를 이용해, 윗입술올림근을 절단한 후 치과수술용 실로 간단히 꿰매준다. 당일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1주일 뒤에 실밥을 풀면 자연스러운 스마일라인이 형성된다. 실로 꿰매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재발의 가능성이 높아 꿰매는 방식을 권한다. 꿰매는 방식을 통해, 근육을 재배치하면, 성형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 구강전정 성형술
과도하게 발달한 구강 전정부위의 잇몸(윗쪽 잇몸일부)을 레이저나 메스로 절제한 뒤, 서로 봉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 구강점막 이동술 및 골막성형술
근육은 물론, 점막부위를 제거하고 끌어당겨 봉합하는 방식이 이용된다. 윗입술 올림근 성형술의 변형으로 볼 수 있다. 만약, 구강점막이 아닌 골막성형술을 동반하게 되면, 팔자주름이 없어지는 효과도 얼을 수 있는 수술로 변형 가능하다.

- 입술 내림 성형술 (Lip Lowering Plastic surgery)
만약, 이러한 수술로도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입술자체를 내리는 보다 직접적인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기타 레이저수술

- 윗입술소대절제술(협,순소대성형술)
입술과 잇몸을 연결하는 협순소대(입술소대)가 너무 과도한 경우 대문니가 벌어지는 현상인, ‘정중이개(Diastema)’를 유발하고, 나이가 들수록 잇몸을 내려가게 만들어 잇몸퇴축이나 치경부마모 및 패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는 예방적인 차원과 치료목표로 소대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이 또한 레이저를 이용하면 간단하고 당일 일상생활가능하며, 레이저 소대절제술 기준으로 3일 정도면, 불편함이 없다.

- 설소대절대술(설소대성형술)
혀를 내밀면 혀와 아랫입술을 연결하는 긴 끈과 같은 부분이 보인다. 바로 설소대라고 불리는 부위이다. 이 것이 과도하면 혀를 내밀면 나비모양의 혀가 되고 발음도 혀 짧은 소리가 나기도 해,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이 또한 레이저로 하면 간단히 성형이 가능하다.

매직키스치과 개요
매직키스치과는 압구정역 5번출구 앞에 위치한다. 치아교정, 임플란트, 충치치료는 물론, 심미치료의 일환인 투명교정, 치아성형, 라미네이트, 치아미백과 거미스마일수술과 턱관절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매직키스치과와 함께하는 순간, 누구나 VIP!!’라는 취지하에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친절하고 섬세하게 치료하고 있다. 또한 최첨단 디지털장비를 이용해 결과를 예측하여 치료의 정확성을 높이고, 여러 분야의 치과의사들이 협진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최적의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면밀한 상담과 검진을 하는 치과이다.

http://blog.naver.com/mkissdent

웹사이트: http://mkissdent.com

연락처

매직키스 치과
홍보이사 Edward Kim
010-6531-511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매직키스치과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