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보험사 대출금리가 은행보다 저렴

뉴스 제공
다율모기지
2013-08-30 13:10
서울--(뉴스와이어)--현재 주택·아파트담보대출을 판매하고 있는 은행과 보험사의 수는 수 십 여개에 달한다. 이중에서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을 때 제일 중요한 대출금리가 가장 저렴한 은행이나 보험사를 찾는 것은 일반 고객들에게 쉬운 일은 아니다.

흔히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다고 하면 가까운 은행이나, 주거래 은행 등 시중은행을 가장 많이 찾을 것이다. 아무래도 1금융은행이 대출금리를 제일 싸게 해줄 것이라는 생각이 저변에 자리 잡혀 있기 때문 일 것이다. 하지만, 언제든 상황은 바뀔 수 있다.

지난 6월까지 취득세추가감면혜택으로 인해 주택, 아파트 매매수요가 발생하여, 매매에 따른 아파트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증가를 고려해 은행들이 특별 판매를 시행함에 따라 변동금리 및 고정금리 아파트담보대출금리가 한때 최저 연2.85~3.3% 대 까지 판매되었다.

그때까지는 은행들의 저금리 기조로 보험사들의 아파트담보대출상품은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을 어필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최근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정보 사이트 ‘뱅크아파트’ 의 조사에 따르면 6월 이후 은행들의 변동금리대출금리도 특별판매가 종료되면서, 할인금리항목이 대폭 줄고, 가산금리도 올라갔고, 국고채금리 상승등으로 인해 금리상승을 거듭하면서 연3% 초반이었던 금리가 연3%중반에서 4%대까지 인상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최근까지 연3.4~3.5%대로 3년 고정금리 아파트담보대출을 판매하던 한 은행이 9월부터는 가산금리가 0.3% 인상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와중에도 꾸준히 연3.5%~3.6%대를 유지해오던 보험사들은 이제는 아파트담보 대출고객들에게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하고 있다.

주택구입자금대출(아파트매매잔금대출, 분양잔금대출, 경락잔금대출)이 필요한 주택, 아파트구매자들은 여전히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부터 주택금융공사의 U보금자리론까지 저금리의 정부 지원자금들이 든든히 받쳐주고 있는 상황이고, 지난 28일에 발표되는 부동산대책에서는 서민주택구입자금 대출 지원 요건을 완화하고 금리도 인하할 방침이다.

뱅크아파트 관계자는 “근로자·서민 주택구입자금(3억원 이하)의 대출 요건을 생애최초 대출 수준으로 맞춰 6억원 이하의 주택에도 3%대의 금리를 제공하고 소득 기준도 완화해 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택구입목적이 아니라 주택담보대출이자싼 곳, 저금리대환대출을 위해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희망하는 대출자들은 이번 부동산대책에서 큰 혜택은 없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가계지출을 줄이고자 원한다면 당분간은 은행보다는 보험사의 담보대출상품을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최근에는 주택금융공사와 은행연합회에서 담보대출금리비교 공시를 통해 대출자들에게 도움을 주고는 있지만, 그것도 너무 광범위한 비교인지라 고객마다 다른 상황(소득, 신용등급, 대출상환기간, 중도상환수수료율, 소득공제혜택)에 따라서 세부적인 금리결정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은행방문이 힘든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한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정보 사이트들이 요즘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한편 금리비교정보업체 뱅크아파트 (http://www.bankapt.com)는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단독주택담보대출, 후순위대출, 전세자금·보증금담보대출 등의 대출금액한도 및 금리·조건을 무료로 비교할 수 있고, 고객에 따른 대출상환계획, 대출상환방법부터, 은행별 중도상환수수료율까지 비교 안내해준다.

대출이자계산기, 대출한도조회, 심지어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이나,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의 신청방법 및 안내 등 기타서비스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다율모기지 개요
다율모기지는 현명한 대출소비문화 정착을 위해서 전국의 각 은행별 담보대출 금리 및 조건을 비교하여 고객에게 무료로 안내해주고 있으며 각 고객이 딱 맞는 은행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뱅크아파트: http://bankapt.com
토탈뱅크: http://www.totalbank.co.kr

웹사이트: http://www.bankapt.co.kr

연락처

다율모기지
홍보팀
김상기 이사
070-8797-222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