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RD 9월호 발행…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산·학 활용방안 집중적 제시

- 시너지극대화를 이뤄낸 국내 굴지의 우량기업들의 팀교육 방안/현황 Case Practice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3-08-30 13:40
서울--(뉴스와이어)--국내유일의 인적자원개발 전문지 월간 HRD(한국 HRD협회) 9월호에서는 기업 적응적 인재양성을 위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인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심층 리포트, 베스트 기업 사례 탐방을 통한 조직동반상승효과 극대화 방안으로서의 팀교육(팀빌딩) 본래적 개념과 프로그램 현황·모듈을 국내 성공 사례 중심으로 상세히 소개했다.

특집1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의 개발 현황과 기업체 활용방안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NCS국가종합데이터베이스 개발 완료 시점이 내년으로 앞당겨졌으며, 개발 시급성과 효과 검증에 대한 정부 드라이브가 강해지고 관련 전문가들의 일관적인 합의·견해·중지가 모아지고 있다.

N세대의 높은 이직률과 산학 미스매치를 줄이고, 기업체에서 인재를 채용·배치·검증·이동하는 인사 프로세스가 스펙 위주이거나 제각각이었던 것, 시간과 비용이 비효율적인 점 등을 타개하기 위한 유용한 방안으로서의 NCS를 검토했다. NCS 구축으로, 국내 기업체수의 9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재교육 훈련 채용과 인사이동에 관한 일련의 HR(D)에 소요되는 비용 절감 효과는 1조원이 넘는다.

이에 고용노동부와 교육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하 워킹그룹심의위원회, SC(Sector Council) 등 132억의 적은 예산으로 10만 명이 움직이고 있는 NCS구축의 현황과 제도, 기업체 활용 및 보급방안을 산· 학· NCS 전문가를 망라해 폭넓게 검토했다. 인력의 이동성과 산업 간의 전이성, 기업의 구조적인 불안정이 심화되는 시대에 대한 준비로서, 기업과 인력 모두에게 유용한 국가인증 직무능력표준이 기업들에 어떠한 실질적인 지원 효과가 예측되는가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특집2에서는 현대중공업그룹, KB국민은행, 하나생명, (주)킨텍스, 유니코로지스틱스 등 국내 굴지의 유수한 기업들의 다채로운 팀워크 증진을 위한 팀 교육 사례를 탐방했으며, 특히 팀빌딩 프로그램을 집중 소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팀 교육 프로그램을 상세히 소개했다. 또한 아직 팀 교육(연수)를 사내강사나 FT(퍼실리테이터)보다는 외부 업체에 의뢰하는 상황에서 팀버튼, 큰바위인재교육원, 지오캐치 등 기업들이 선호하고 성공적으로 평가한 전문적인 팀교육 기관의 효용성 있는 구체적인 모듈을 소개했다.

한편 커버스토리로는 갈등관리와 조직문화 향상을 목표로 미국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교육 도구로서의 에니어그램을 소개, 특히 ‘비즈니스 에니어그램’을 처음 도입한 마리오 시코라 국제에니어그램 협회장의 8월 방한(한국에니어그랩협회 초청) 인터뷰로, HRDer의 중요 관심사인 ‘사람에 대한 이해력’을 넓히는 결정요인, 조직개발과 갈등관리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에니어그램의 특성을 상세히 다루었다.

한편 남원준 서울시인재개발원장의 인재경영 노하우와 실천적 철학을 소개한 HRD Excutive 인터뷰, 조직개발(OD, Organization Development)에 관한 전문가 견해(우하영 OD COREA대표), HRD 담당자가 직접 소개한 DK유엔씨 인재개발팀과 교원그룹 인재개발팀의 HRD 노하우와 효과적 마인드를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었으며, 멘토링(김주희 제이월드그룹대표)에서의 멘티와 멘토의 역할, 코칭(연세대 서우경 교수) 연재에서는 서우경 교수의 조직 안정화를 위한 갈등관계코칭법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또한 종합예술로서의 HRD를 이해하는 관점으로, 고 백남준의 플럭서스를 통섭의 개념으로 그의 작품에서 반추해볼 수 있도록 ‘인재에 대한 창조적인 통섭교육’으로의 HRD 패러다임 전환을 검토했다.

이번 호를 통해 그간 인프라스트럭처가 잘 갖춰진 해외 사례를 벤치마킹했던 HRD에서 한 걸음 나아가 현재 한국에서 유용한 쓰임새가 있는 한국적DNA를 지닌 HRD의 나아갈 길과 실무자들의 생생한 스토리를 통한 한국 HRD의 유용하고 감동적인 현장을 만나볼 수 있다.

홈페이지: http://www.khrd.co.kr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김영학 편집장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