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학생들, 페트병 이용한 ‘조류(藻類)나무’ 개발

- 폐자원 이용, 유익한 조류를 나무열매처럼 수확, 공기중 온실가스 제거효과

- 하천의 적조방지에 도움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 학생들이 버려지는 폐 페트병 (PET)과 폐철골, 캠퍼스의 호수 물을 이용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조류인 클로렐라를 대량 배양하고 나무열매처럼 수확할 수 있는 특이한 조류 배양장치를 개발했다.

건국대 생물공학과 강준호씨(23) 등 학생들은 폐철골에 페트병을 2∼3단으로 쌓은 조류나무를 최근 개발, 건강식품과 바이오디젤, 사료 등의 원료가 되는 클로렐라 (Chlorella vulgaris) 등 유용한 조류를 좁은 면적에서 대량으로 배양해 수확할 수 있는 나무형태의 조류배양 장치인 ‘조류나무’(algae tree)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 에코이노베이션 지원사업의 연구 중 학생들이 개발한 폐자원을 이용한 조류나무는 현재 건국대 캠퍼스내 대형호수인 일감호 주변에 설치됐으며, 조류의 성장 속도를 배 가량 빠르게 해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에너지 절감, 공기 중 이산화탄소(온실가스) 제거 효과, 하천의 적조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학생들의 연구를 지도한 생물공학과 김형주 교수는 “실험실 내에서 인공광원을 사용하여 배양 시 조류가 최대 생장까지 14일 정도 걸리는 것에 비해 조류나무를 사용해 배양하면 최대 생장까지 7일 정도 걸리는 것으로 확인돼 배양시간 단축으로 단위시간 당 다량의 조류를 수확할 수 있으며, 배양 시 사용되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수확과 교체가 쉽고 관리도 수월하다. 강준호 학생은 “작동에 사용되는 전기의 발전 중에 생성되는 이산화탄소양의 350% 이상의 공기 중의 온실가스를 이 조류나무가 흡수하기 때문에 지구온난화 방지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국대 학생팀은 “조류나무와 방류되는 폐수를 이용하여 조류를 배양할 경우, 현재 큰 환경 문제를 야기하는 각종 적조성 조류의 하천, 해양에서의 생성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각 페트병 당 조류 생성량은 1-2g/L 수준이며, 배양된 조류는 바이오디젤의 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간단한 장치를 첨가하면 겨울에도 운용이 가능하다.

폐수 처리에 사용할 경우 효과와 경제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오는 11월부터 국내 기업 ㈜ENR솔루션(대표이사 김한수)이 자사의 축산폐수 시설에 조류나무를 적용한 ‘조류숲’을 조성하는 등 대단위 폐수처리 시설과 연계하여 운용할 계획이다.

김형주 교수는 “적조예방, 조류 생산, 폐수처리, 이산화탄소의 감소 등에 효과가 있는 다목적 기술이 학생들의 아이디어와 노력으로 현실화됐다”며 “ 조류나무는 폐 페트병과 폐철골로 구성되었으며, 이와 유사한 형태의 조류배양기는 보고된 바 없는 세계 최초의 형태”라고 말했다.

조류나무 배양 연구 결과 일부는 세계적인 학술지인 ‘센서 앤드 액추에이터 비: 케미컬’(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 8월호에 실렸다.

건국대 학생들의 조류나무는 11월부터 환경부와 (주)ENR 솔루션의 지원으로, 100기 이상 대단위 운용을 통하여 에너지 생산, 이산화탄소 고정, 폐수처리 등의 목적으로 운용될 예정이다.

건국대학교 개요
독립운동의 맥동 속에서 태어난 당당한 민족사학 건국대학교는 1931년 상허 유석창 선생께서 의료제민(醫療濟民)의 기치 아래 민중병원을 창립한 이래, 성(誠) 신(信) 의(義) 교시를 바탕으로 ‘교육을 통한 나라 세우기’의 한 길을 걸어왔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서울캠퍼스와 충북 충주시 충원대로 GLOCAL(글로컬) 캠퍼스에 22개 단과대학과 대학원, 4개 전문대학원(건축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10개 특수대학원을 운영하며 교육과 연구, 봉사에 전념하고 있다. 건국대는 ‘미래를 위한 도약, 세계를 향한 비상’이란 캐치프레이즈 하에 새로운 비전인 ‘르네상스 건국 2031’을 수립, 2031년까지 세계 100대 대학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신지식 경제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