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에 노인일자리사업 배우러 왔어요

- 전국 각지에서 벤치마킹 방문 잇달아

뉴스 제공
포항시청
2013-09-03 16:14
포항--(뉴스와이어)--포항시 노인일자리사업이 지난해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수행기관인 포항시니어클럽과 포항노인일자리창출지원센터의 시장형사업이 최우수 평가를 받아 전국 각지에서 포항시 노인일자리사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8일 구미시청과 구미시 일자리수행기관 2개소가 포항을 방문했으며, 지난 30일에도 김해시 노인일자리창출지원센터에서 방문하는 등 문의가 계속되고 있다.

포항시와 포항시니어클럽, 포항노인일자리창출지원센터를 방문한 기관들은 새롭게 각광받는 사회공헌형사업과 시장형사업의 우수사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일자리 창출과 실적제고에 대한 노하우를 벤치마킹했다.

특히 지난해에 시작한 시장형사업인 ‘미소짓는가게’는 재활용품 수거·리폼 사업으로 매출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재능과 솜씨 덕에 주변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찾아가는 노인일자리사업 홍보단인 ‘은나래 홍보단’은 노인인력 확보와 우수인력 연계사업의 실적이 우수해 참가기관이 특별히 많은 관심을 가졌다.

포항시는 노인층의 소득 증가와 건강증진은 물론 노인성질환 예방 등 사회적 비용 절감을 위해 전국 기초지자체에서 최다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노인일자리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항시 최규석 복지환경국장은 “포항시의 노인일자리사업은 이제 양적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하는 시점이 도래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더불어 전문화·세분화된 사업의 발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르신들의 능력과 자질에 맞는 맞춤형 노인일자리를 다양하게 발굴해야 하며, 시장형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을 지켜가기 위해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포항시청 개요
경북제1의 도시인 포항시는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심장부로서 산업근대화를 견인해왔으며, 철강산업에 이은 첨단과학산업과 항만물류산업, 해양관광산업으로 재도약을 해나가고 있는 역동적인 도시이다.

웹사이트: http://www.ipohang.org

연락처

포항시
홍보담당관실
보도담당
054-270-233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