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2014년도 차세대영재기업인 신입생 선발
차세대영재기업인은 MS의 빌 게이츠, Google의 공동 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 래리 페이지와 같이 지식재산에 기반을 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기업가로 성장할 잠재력이 풍부한 학생을 일컫는다.
현재 중학교 1~3학년 및 이에 준하는 연령(만 13~15세)의 청소년 중 창의적 잠재력이 뛰어난 소수정예의 인재를 선발하며, 선발된 학생은 KAIST·POSTECH에 설치된 차세대영재기업인 교육원에서 2년의 기본 교육과정과 수료 후 선택형 전문 교육과정을 제공받게 된다.
교육생들은 창의성, 미래기술, 기업가정신, 미래인문학 등의 프로그램을 학기 중의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과 방학 중의 캠프 교육을 통해 받게 되며, 이를 통해 리더십과 도전정신 등 영재기업인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전문가의 멘토 교육과 1:1 맞춤형 이력 관리, 심리·진로 상담, 학부모 대상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개별 관리 서비스도 제공받게 된다.
이러한 차세대영재기업인 교육을 통해 KAIST 영재기업인 교육원에 재학 중인 인천의 한 중학생은 8건의 특허출원을 하여 그 중 3건이 특허등록 되었으며, 폴란드와 대만의 국제 발명대회에 참가하여 금상과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영재기업인 교육원 학생들과 자원봉사와 나눔을 실천하여 학생자원봉사 전국대회에서 안전행정부장관상을 받기도 하였다.
POSTECH 영재기업인 교육원을 수료한 용인의 한 학생은 창의력올림피아드 수상 외에, 홍콩과학기술대학교와 미국 Rice University 등 해외 유명 대학에 중복 합격하기도 하였다.
지원을 원하는 학생은 KAIST 또는 POSTECH 영재기업인 교육원 중 한 곳을 선택하여 지원하여야 하며, 선발전형은 1차 서류전형과 2차 수행평가 및 심층 인터뷰 등 2단계로 진행되어 교육원 당 최종 80명씩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9월 9일(월)부터 10월 7일(월)까지 각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고, 서류전형 합격자에 대한 각 교육원의 2차 전형은 11월 22일(금)부터 24일(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최종합격자는 12월 9일(월) 17시에 각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창의발명교육과
마일열
042-601-43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