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지자체, 2013년 3/4분기 지역고용정책협의회 개최
* 2008.2월 처음 구성된 이후, 매 분기 광역자치단체를 순회하며 개최
이번 협의회에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의 일자리정책 담당과장, 광역자치단체 관할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소장, 지역 일자리관련 전문가 등을 포함하여 약 100여 명이 참여한다.
이틀간 일정으로 진행될 이번 협의회에서는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 체계 구축, 시간 선택제 일자리 확산 및 창출 방안,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 내실화 등 고용률 70%달성을 위한 각 자치단체의 역할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일자리창출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등 자치단체 및 고용센터 담당자간 지역일자리 정책 추진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일자리 경진대회 우수사례
- 광주광역시: 생체의료용 부품소재분야 전문인력 양성과정(채용 조건부 현장 인력 양성)을 통한 220명 취업
- 대구광역시: 주택 주거관리 사회적기업(6개소) 창업을 통한 170개의 일자리 창출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고용률 70%달성을 위해서는 중앙과 지역의 유기적 협업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각 자치단체가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발굴하고 고용노동부는 예산지원 등 이를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홍보기획팀
02-503-9714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