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KOTRA-동반성장위와 중소기업 수출지원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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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 코스피 015760
2013-09-06 09:26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전력은 9월 6일 전력분야 중소기업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수출전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는 산업부, 동반성장위, KOTRA 등 정부, 유관기관, 전력분야 중소기업 임직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한전은 KOTRA, 동반성장위원회와 MOU를 체결하여 협력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기여하기로 했다.

협약에서 한전은 협력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및 동반진출 사업을 자체 개발·운영하고, KOTRA와 동반성장위원회는 해외시장 정보제공, 해외무역관에서 중소기업의 지사 역할 수행 등 다양한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 조환익 사장은 협력 중소기업 수출촉진브랜드 사업인 ‘KEPCO Trusted Partner’로 선정된 65개 협력기업 대표에게 일일이 인증서를 수여하며, 이들 기업의 성공적 해외시장 진출을 기원했다.

‘KEPCO Trusted Partner’ 사업은 해외시장에 잘 알려지지 않은 협력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 바이어에게 인지도가 높고 세계적 브랜드 가치를 지닌 한전의 신뢰를 상징하는 엠블럼 사용권을 선정된 협력 중소기업에게 부여하는 프로그램으로, 한전이 공기업 최초로 도입했다. 한전은 이를 통해 해당 중소기업의 제품 인지도와 호감도가 증대되어 이들 기업의 수출 및 해외시장 진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한전은 ‘강소기업 육성, 현지기반 구축, 해외시장 개척 활성화, 해외홍보 강화’등 4대 분야 13개 지원사업을 발표하여 상호 선순환하는 전략적 ‘Big Cycle’을 제시했다.

[강소기업 육성]

① 협력 중소기업 R&D 및 금융지원
- 현재 과제당 5억원 한도로 지원하던 R&D 지원액을 10억원 한도로 100% 상향조정하고 성실 실패기업에 대한 패널티 폐지를 통해 패자부활 기회 제공

* ‘94년~’12년 R&D 지원규모 : 561개 과제 1,024억원
** ’13. 8월 현재 지원 중 과제 : 19개 과제 48억원

- 중소기업 운영 유동성 지원과 중전기기 분야 R&D 지원을 위해 연간 1,00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 확대

② ‘KEPCO Trusted Partner' 선정, 중소기업 브랜드 파워 향상
- ‘KEPCO Trusted Partner' 선정, 수출촉진 엠블렘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제품의 신뢰도 및 호감도 증대를 통해 협력 중소기업의 브랜드 파워 및 수출마케팅 역량 강화
* KEPCO Trusted Partner 선정기업 현황 : 65社
- 제어·보호장치(18), 변압기(9), 계측기(8), 전선(7), 건설(5), 통신(3), 철탑(2),애자(2), 발전기 및 일반품목(11)

③ 전력분야 중소기업으로부터 연간 5조원 이상 구매
- 국내 전력분야 중소기업으로부터 연간 5조원 이상(전체 구매액의 72% 이상)으로 구매를 확대하고 연중 균등발주로 중소기업의 인건비 및 재료비 안정 유도

[현지기반 구축]

④ KOTRA 연계 해외 지사화 사업 추진
- 해외 Network이 부족한 전력분야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을 돕기 위해 KOTRA와 연계한 ‘전력분야 중소기업 해외 지사화’ 사업을 추진 하여 현지 정보수집, 언어장벽 해소, 상시 사무실 운영효과를 통한 현지 교두보 확보 및 신속한 사업 추진

⑤ 한전 해외지사망 개방
- 한전의 해외지사 및 해외법인을 개방하여 중소기업이 수출상담, 홍보용 시제품 보관 및 기타 업무수행을 위한 사무공간으로 활용토록 하고 현지 시장정보 제공 및 바이어상담도 주선
* 한전 해외지사(6개) : 뉴욕, 런던, 요하네스버그, 하노이, 북경, 도쿄
한전 해외법인(14개) : 요녕성, 내몽고, 감숙성, 산서성, 필리핀, 호주, UAE, 레바논, 인도네시아, 요르단, 요르단IPP, 사우디, 나이지리아, 멕시코

⑥ 유관기관 합동 해외사업 공동 진출
- KOTRA, 동반성장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력 및 정보공유 시스템을 구축, 해외 진출 Target 국가 선정, 전력분야 중소기업 해외진출 특화사업 공동개발 등 수출마케팅 시너지 효과 제고

[해외시장 개척 활성화]

⑦ 해외 제품인증 및 시험비용 지원
- 해외시장에서 납품자격 획득을 위한 해외 규격인증(JIS, CE 등) 획득 인증비용(최대 5백만원) 및 해외 공인시험기관(CESI, KEMA 등) 인정시험비용(최대 2천만원)을 지원

⑧ 해외 전력회사 Vendor 등록 지원
- 국가별 전력기자재 구매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해당 국가 규격인증 및 인정시험 비용 지원 등을 통해 해외 전력사 Vendor 등록 확대 추진

⑨ 해외 수출시범사업 개발
- 협력 중소기업의 기자재를 수출국가에 시범 설치·운영하는 사업으로 해외 전력당국과 설치·운영을 위한 사전 협의를 한전이 주도하고 유관기관(전력기반조성사업센터, KOICA,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관련 사업비를 지원

⑩ ‘KEPCO Trusted Partner’ 65개사 대상 수출협의회 운영
- KEPCO Trusted Partner 선정기업 65개사를 대상으로 해외진출 협의체를 구성하고 관심분야 및 선호국가를 파악하여 전략적 해외시장 진출방안을 마련하고 해외 동반진출을 통해 국내기업간 과당경쟁 방지 및 시너지 효과 제고

[해외홍보 강화]

⑪ 해외전시회 동반참여 활성화
- 하노버 산업박람회와 같이 대규모·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국제 박람회에 매년 한전(KEPCO) 공동관을 구성하여 협력 중소기업의 참가비용을 100% 지원하고 꾸준히 참여시켜 한전의 우수 파트너社임을 해외 바이어에게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제품판매로 이어지도록 기회 창출
* 하노버 산업박람회 : 24개사 협력 중소기업 동반 480만불 수출성과 달성

⑫ 우수 중소기업 해외 상설전시관 개설
- 한전이 해외사업으로 진출하여 해외법인을 둔 국가를 대상으로 상설 기자재 전시관을 개설하여 수출잠재력이 큰 중소기업의 제품을 전시하고 현지 시장에 홍보하여 해외 수출마케팅 효과를 제고
- 우선, 필리핀,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사무실을 활용하여 상설전시관을 개설하고 2년 시범운영 후 베트남, 요르단 등지로 확대할 예정

⑬ 해외 수출상담회 개최 확대
- 해외 전력회사를 대상으로 한 Promotion 및 유력 바이어 1:1 매칭 등 대륙별·국가별 특화된 수출상담회를 분기 1회 이상 시행하고 동시에 국내 전시회에 해외 유력바이어를 초청하여 수출상담 및 계약 촉진

웹사이트: http://www.kep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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