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임대주택용 다가구·다세대주택 3차 매입 실시
기존주택 매입을 통해 임대주택을 확보하는 방식은 입주자가 기존거주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저렴한 임대료로 주거비 걱정 없이 입주자격이 유지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등 입주자(수요자), 공공기관(공급자) 측면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1차 매입공고 후 접수된 다가구 등 기존주택 434호에 대해 매입완료를 하였으며, 2차 공고 후 선정된 496호를 매입 추진중이다. 3차 매입을 통해 조속히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등에게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공고부터 시는 건축 중(예정)인 주택을 시범적으로 매입한다. 이전에는 준공된 기존주택만 매입하였지만 매입대상을 확대하여 시범사업으로 건축 중(예정)인 주택도 매입대상으로 삼는다.
매입방법은 SH공사와 매매이행협약을 체결하고 건물 준공 후 매매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한편, 시는 대학가 주변의 주택을 우선 매입하여, 전체 매입물량의 10%에 해당하는 150호를 대학생 기숙사 형태로 공급한다. 대학생들은 저렴한 임대료로 기숙사에 거주할 수 있어, 대학생의 주거안정에 기여하게 된다.
이와 함께 공동취사 등 주민 스스로 주제를 정해 이웃세대와 정겹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춘 주택도 시범적으로 매입해 ‘셰어하우스형 임대주택’ 공급을 추진한다.
3차 매입접수는 9월 9일(월)부터 17일(화)까지 25개 자치구와 SH공사에서 동시에 매도희망자의 신청을 접수받는다.
매도 희망자는 SH공사 홈페이지(www.i-sh.co.kr)에 있는 매입신청서와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건축물 및 토지대장 등을 구비해 기간내 직접방문 또는 우편접수하면 된다.
* 신청접수 장소
- 각 자치구 건축(디자인건축)과
- SH공사 매입임대팀 (주소: 강남구 개포로 621, 지하철3호선 대청역)
※ 세부 상담문의(SH공사): 02)3410-8547, 8548, 8550
매입신청을 접수한 주택에 대한 매입여부 결정은 매입선정심의위원회에서 매입기준, 입지여건, 주택품질, 우선순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입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매입이 결정된 주택은 SH공사와 매입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서울시는 양질의 다가구 등 기존주택을 매입함으로써 지역별 수요에 맞춘 임대주택을 확보하여 입주자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주택정책실
주택정책과
이예빈
02-2133-7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