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사회혁신 국제회의 2013, 서울’ 개최

- 세계 사회혁신가 300여명 서울에서 길을 묻다

- 9일~12일 ‘사회혁신국제회의 2013, 서울(SIX Summer School 2013, Seoul)’ 개최

- 사회투자, 열린정부, 도시공간 혁신 등 사회 혁신에 대해 4일 동안 열띤 토론

서울--(뉴스와이어)--미국, 영국, 덴마크, 홍콩, 일본 등 20여 개국의 사회혁신가 60여명과 국내활동가 등 총 300여명이 서울에 모여 각 도시의 혁신적 성과를 공유하고, 사회혁신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펼쳐지게 될 ‘사회혁신국제회의 2013, 서울(SIX Summer School 2013, Seoul)’이 대한상공회의소, 서울시청 태평홀, 서울혁신파크 등지에서 9월 9일(월)부터 12일(목)까지 나흘에 걸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회혁신과 도시의 번영(Reshaping our cities and Making them thrive)’을 주제로 △9일(월)에는 개막식을 겸한 국제 컨퍼런스가 △10일(화)~12일(목)에는 서울시청, 서울혁신파크 등지에서 국내외 참가자들이 총 5개의 주요 의제를 중심으로 한 주제별 회의가 각각 진행된다.

식스 섬머스쿨은 전 세계 사회혁신가들의 연대와 협력 증진을 위해서 설립된 식스(SIX; Social Innovation eXchange)가 개최하는 세계 최대의 사회혁신분야 국제회의로서 ‘08년 스페인 산세바스티안에서 제1회 회의를 시작으로 금년이 서울에서 6회째 개최되는 행사로 이번 행사는 서울에서 개최된다.

4일간에 걸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강연, 토론, 현장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먼저 9일(월), 첫날에는 개막식을 겸한 국제 컨퍼런스가 열리며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미국 백악관의 사회혁신기금국장을 역임한 폴 카타(Paul Carttar) 현 브릿지 스팬 대표, 제프 멀건(Geoff Mulgan) 영국 NESTA 대표가 기조연설에 나선다.

오후 첫번째로 사회혁신 토크쇼(SIX Talk Show)는 <지속가능한 사회혁신을 위한 생태계 조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제프 멀건(NESTA 대표)이 ‘사회혁신을 위한 생태계 조성방안’에 대해 발제하게 되며 △존 휴겟 (Jon Huggett) SIX 의장, △우페 엘백(Uffe Elbaek) 덴마크 국회의원, △문진수 한국 사회적금융 연구원장, △김진우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신혜란 서울대 지리학과 교수 등 6명이 토론에 참여했다.

두 번째 세션 사회혁신 City Tour의 주제는 <행복한 도시정책 : 사람, 공간, 공동체>로서 진행된다. 이 세션은 △고르카 에스피오(Gorka Espiau) SILK대표, △호사카 노부토(保坂 展人 일본 동경도 세타가야구청장 △러샤나라 알리(Rushanara Ali)영국 하원의원, △김만수 부천시장, △변미리 서울연구원 미래사회연구실장의 주제발표와 이창현 서울연구원장의 사회로 진행된다.

10일(화)부터 12일(목)까지는 서울시청, 서울혁신파크 등지에서 국내외 참가들이 총 5개의 주요 의제를 중심으로 주제별 회의가 진행된다. 논의되는 주제는 △새로운 차원의 스마트시티(smart city)에 관한 연구, △세계 대도시의 도심재생과 마을공동체에 대한 토론, △백악관 사회혁신기금국의 성과와 의미, △유럽의회의 사회혁신 프로젝트 (EU Project), △지속가능한 도시 혁신을 이루기 위한 과제 등이다.

특히, 10일(화)에는 각국에서 모인 사회혁신 활동가들이 △통인동 골목시장 △청계천, 평화시장 △해방촌, 동자동 사랑방 △강남아파트촌 △문래동 예술마을 △하자센터 △성미산 마을 △염리동 소금길 등 다양한 현장에서 서울의 도시문제와 이를 해결한 사례를 직접 체험하는 현장 워크숍을 가질 예정이다.

11일(수)에는 서울혁신 파크내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청년일자리허브에서 집중토론, 강연과 함께 국내 사회혁신활동가의 만남 행사가 개최된다.

마지막 날인 12일(목)에는 청년 일자리허브 다목적홀에서 ‘커뮤니티, 도시, 네트워크’, ‘사회혁신을 위한 공간의 혁신’ 등에 관한 워크숍을 개최하게 된다.

박원순 시장은 “날로 증가하는 행정수요와 도시 정부의 재정 압박 속에서 이제는 기존 행정 방식과는 다른 혁신적인 방법을 통한 사회문제의 해결이 필요한 때”라며, “이번 식스 섬머스쿨을 통해 다양한 도시에서 발생한 공공의 문제를 사회혁신 차원에서 해결한 활동가들과 대화하면서 서울의 문제를 공유하고 한 단계 더 높은 차원에서 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청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김수정
02-2133-631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