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지역사회지표 작성 매뉴얼’개발 및 배포

대전--(뉴스와이어)--통계청 통계개발원에서는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서 지역사회지표 작성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지표 작성 매뉴얼’을 개발·배포하였다.

최근 수년간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서 지역사회지표(community indicators)의 작성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지역의 통계담당 공무원이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지표 작성 매뉴얼’을 개발·배포하였다.

매뉴얼은 광역자치단체의 통계담당 공무원과 지역발전연구원 등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하였다.

이 매뉴얼은 지역사회지표에 대한 1) 배경지식과 함께 2) 작성방법, 절차 및 공정한 작성을 위한 운영체계, 3) 활용방안에 대한 전반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1) 지역사회지표의 발전과정, 정의 및 기능, 국내외 작성현황 및 대표사례를 소개하여 배경지식을 제공한다.

2) 표준적인 지역사회지표 작성방법과 절차를 소개하고,

·지역간 비교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공통지표와 지역특성을 반영하는 지역특성 지표에 대해 세부적인 작성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공정한 지역사회지표 작성을 위한 지자체내 작업팀의 구성 및 운영, 지역간 조정을 위한 ‘지역사회지표협의회’ 운영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지표 작성을 위해 실시되는 지역사회조사를 광역단체와 기초단체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방안도 권고하였다.

3) 끝으로 작성된 결과물의 정책적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이해하기 쉬운 결과물 제시, 요약보고서 작성, 인터넷 기반 자료제공 및 언론홍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지역사회지표 작성 매뉴얼’은 최근 급속히 활성화되고 있는 지역사회지표의 품질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지역간 비교가능성과 활용성 제고, 그리고 통계작성의 예산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통계청 개요
통계의 기준설정과 인구조사, 각종 통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외청이다. 정부대전청사 3동에 본부가 있다. 1948년 정부수립 때 공보처 통계국으로 출범해 1961년 경제기획원으로 소속이 바뀌었다가 1990년 통계청으로 발족했다. 통계의 종합조정 및 통계작성의 기준을 설정하며, 통계의 중복 방지 및 신뢰성 제고, 통계작성의 일관성 유지 및 통계간 비교를 위한 통계표준 분류의 제정 개정 업무를 담당한다.

웹사이트: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

연락처

통계청
통계개발원
동향분석실
주무관 심수진
042-366-7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