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드차타드은행, 기업고객 초청 ‘글로벌 경제 전망 세미나’ 개최

2013-09-10 14:00
서울--(뉴스와이어)--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10일, 약 200여 기업고객을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 초청하여 2014년 한국 및 세계 경제와 시장의 변화를 전망하고 이러한 변화가 한국과 아시아 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 제시하는 ‘글로벌 경제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스탠다드차타드 그룹의 리서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주제발표를 했는데, 데이비드 만(David Mann) 아시아지역 수석이코노미스트, 칼럼 핸더슨(Callum Henderson) 외환 부문 수석이코노미스트, 허한빈(Han Pin His) 원자재 부문 수석 이코노미스트(Global Head of Commodities Research), 박종훈 한국담당 수석이코노미스트가 차례로 연사로 나서 세계 및 한국 경제와 외환, 그리고 원자재에 대한 전망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는 특히 최근 글로벌 유동성 경색이 시작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시아지역의 레버리지 증가가 과연 우려할 만한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있었는데 모든 발표자가 현재 아시아의 경제상황은 위기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데이비드 만 아시아지역 리서치 헤드는 “위기는 실물경제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어야 하는데 미국의 경우 정부에서 주도한 재정정책 효과와 함께 민간부문에서는 주택시장이 회복되는 등 경기회복세가 뚜렷하고 중국도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특히 아시아는 지난 1997년에 비해 대외적 취약성이 많이 개선되는 등 현재의 상태가 위기라고 볼 수는 없다”고 못박았다.

그는 또한 중국에 대한 견해에서 “현재 중국정부는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단기적인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표현하면서 중국 내 지역간 GDP 격차가 상당하며 곧 저개발 지역들이 이미 고도로 성장한 지역을 따라잡기 시작하면 연 7% 이상의 경제성장을 향 후 5년 이상 구가할 가능성이 크다” 고 판단했다.

한국 경제 전망을 담당한 박종훈 수석이코노미스트는 “한국경제는 2013년 점진적인 회복 기조를 타고 2014년에는 성장을 가속화해 3.8% 성장을 하는 반면 인플레이션은 3% 이내로 유지되는 골디락(goldilocks)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며 “개선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경제환경과 수출이 이런 성장을 주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교육을 중시하고 부동산 중심의 부가 축적되어 있고 노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등 고질적인 한국경제의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이 어렵다고 판단되며 보다 구조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정부의 재정상황과 부채 구조를 고려할 때 필요할 경우 경기부양 여력은 다른 국가에 비해 아직 남아 있는 상태”라고 한국 상황을 분석했다.

이밖에 칼럼 핸더슨 외환부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금은 위기가 아니고 오히려 외환 매입을 통해 투자를 해야 할 시기”라며 “원달러 환율은 연말에 1,065원까지 하락하여 원화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허한빈 원자재 부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철광석 가격은 하락세를 띠고 구리가격은 중국의 수요로 인해 2014년까지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참석한 기업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즉석 설문조사도 이루어졌는데 ‘올해와 비교하여 내년 귀사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전망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참석자의 80% 이상이 ‘비슷하거나 나아질 것’으로 답해 내년 업황을 신중하게 낙관했다. 또한,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염려되는 국가로는 53%가 중국을 꼽았고, 비즈니스에서 가장 어려운 과제는 지속적인 수익성장(66.7%)이라고 답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개요
8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1929년 조선저축은행으로 출범하여 1958년 제일은행으로 은행명을 변경한 이후 기업금융에 강점을 가진 은행으로 활동해 왔다. 스탠다드차타드의 인수 이후, 2005년 9월 12일 SC제일은행으로 행명을 바꾸고 성공적인 통합 작업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2012년 1월 11일 그룹 브랜드와 통합하며 행명을 변경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고객이 추천하고 싶은 국내 최고의 국제적 은행’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고객중심의 조직으로 재편해 기업금융 고객에게는 스탠다드차타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와 해외 시장 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소매금융 고객에게는 혁신적인 상품 및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사회적인 책임 의식을 가지고 한국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데 전념하고 있으며 스탠다드차타드의 브랜드 약속인 Here for good의 정신 하에 다양한 사회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tandardchartered.co.kr

연락처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
홍보팀
정한영 부장
02-3702-35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