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형제의 나라’ 터키 최대산업도시 이즈미트시와 우호협약 체결

- 이즈미트시, 터키 최대 산업도시로 포스코 스테인리스 냉연공장도 위치

뉴스 제공
포항시청
2013-09-11 09:47
포항--(뉴스와이어)--포항시는 터키 최대산업단지인 코자엘리주의 주도(州都) 이즈미트시와 우호교류의향서에 서명하고 두 도시 간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했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9일 오전(현지시각), 터키 이즈미트시를 방문해 네브자트 도으안 시장과 ‘포항시·터키 이즈미트시간의 우호교류의향서’를 교환하고 두 도시간의 실질적인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즈미트시 시청에서 열린 이번 협약체결식은 관광, 경제, 사회, 문화, 교육, 환경, 전문기술, 청소년 등 다양한 분야 인적교류 및 정보공유를 통해 상호간 국제적 선의와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박승호 포항시장은 “터키는 한국전쟁 당시 1만5천여 명을 참전시킨 혈맹우방국으로 ‘형제의 나라’로 잘 알려진 가운데 터키 철강도시 이즈미트시와 포항시가 우호관계를 맺은 것은 어느 국가, 어느 도시보다 뜻 깊은 일”이라며 “앞으로 경제, 무역, 문화를 비롯해 청소년 홈스테이 및 프로축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활발한 교류와 협력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즈미트시 네브자트 도으안(Born Nevzat)시장은 “대한민국은 비록 멀리 떨어져 있어도 우리와는 영원한 친구로 그 중에서도 가장 역동적인 도시 포항과 각별한 인연을 맺게 돼 영광”이라며 “특히 최근 대규모 공장을 가동시킨 포스코의 본사가 있고 해양과 산업도시라는 공통점을 기반으로 두 도시 간 윈-윈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포항시 방문단은 예정에 없던 코자엘리주 상공회의소를 찾아 무역과 투자유치 등 보다 실질적인 협력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도 가졌다.

한편, 터키 이즈미트시는 면적 3,524㎢, 인구 29만명으로 마르마라해와 인접한 항만도시이자 자동차 허브도시, 철강도시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 이스탄불과 연결되는 교통요충지의 지리적 이점을 이용, 급성장하고 있으며 포스코 스테인리스 냉연공장을 비롯 현대·포드·혼다자동차 등 세계적인 기업들로부터 집중적인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포항시청 개요
경북제1의 도시인 포항시는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심장부로서 산업근대화를 견인해왔으며, 철강산업에 이은 첨단과학산업과 항만물류산업, 해양관광산업으로 재도약을 해나가고 있는 역동적인 도시이다.

웹사이트: http://www.ipohang.org

연락처

포항시
홍보담당관실
보도담당
054-270-233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