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뽑은 국민아빠 1위 ‘유재석’
-체험학습 포털 ‘위크온’, 가족 연휴 추석을 맞아 아버지와 자녀 대상의 설문 결과 발표
-외모, 재력, 유머, 체력 중에서 ‘재미있는 아빠가 좋아요’ 를 가장 많이 선택해
-한 달에 아이는 8일, 아버지는 1일 야외 활동을 원하며 아버지와 함께하는 활동의 니즈 높아
최근 MBC ‘일밤-아빠 어디가’가 인기 고공행진을 하고 있으며 KBS가 아빠들의 육아기를 담은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오는 추석 연휴에 방송하는 등 방송 예능가에 ‘부성애 코드’가 맹위를 떨치고 있어 이번 설문 결과가 눈길을 끈다.
'이런 아빠를 원해요! 우리 아빠가 닮았으면 하는 유명인’을 묻는 질문에서는 유재석이 ‘유머감각이 뛰어나 재미있는 아빠가 되어줄 것 같다’는 이유로 44%의 득표율(88명)을 보여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축구선수 박지성이 ‘누구보다 체력이 뛰어나서 쉬지 않고 놀아줄 것 같다’는 이유로 25%, 양현석은 ‘돈이 많아서 뭐든 다 사줄 것 같다’ 는 이유로 18%, 이병헌은 ‘외모가 뛰어나서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 있다’ 라는 이유로 13% 의 답변을 얻으며 2,3,4위에 각각 랭크됐다.
‘이런 아빠를 원해요! 주말에 가장 싫은 아빠 모습’을 묻는 질문에서는 총 응답자 중 75명(37%)이 여행 한 번 안 데려가는 아빠를 1위로 꼽았으며, TV만 보는 아빠(29%), 잠만 자는 아빠(21%), 선물 안 사주는 아빠(13%)의 순으로 응답했다. 이는 단순히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아이들은 아빠와의 야외활동에 대한 욕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어서 ‘아버지와 아이가 원하는 한 달 평균 가족 야외활동 일수’에 대한 질문에서는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다. 아이들은 한 달 평균 8일, 아버지 응답자는 한 달 평균 1일을 적정 일수로 보고 있는 것. 주 5일제 근무가 시행된 지 8년, 주 5일제 수업 시행 1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와 아이가 주말을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한 방법에 대한 괴리감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버지가 가족 야외활동을 기피하는 이유’ 에 대해서도 물었다. 예상대로 피곤하다는 이유가 48%(69명)로 가장 많이 나왔으며 다음으로 주말에 뭘 해야 할 지 몰라서 집에 있다는 응답이 22%를 차지했다.
마지막으로 가족 야외활동으로 무엇을 선호하는 지를 물었다. 아이 응답자 중 40%(81명)가 자발적인 체험과 학습, 재미, 관광까지 네 박자를 모두 갖춘 체험여행을 아빠와 가장 하고 싶다고 1위로 꼽았으며 외식은 9%(19명)로 가장 낮은 응답율을 보였다. 반면, 아버지 응답자는 관광이 33%(47명)로 1위, 체험여행(24%)과 캠핑(17%)이 각각 2위, 3위에 올랐다.
이 결과를 통해 아이와 아버지 모두 가족 야외활동으로 단 하루의 시간을 보내더라도 단순한 외식이나 근교 드라이브 보다는 가족이 함께 소통하고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관광과 체험여행, 캠핑 등에 대한 니즈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체험학습 포털 위크온의 황성국 본부장은 “과거 어머니들의 역할로만 국한됐던 체험학습이 아닌 ‘가족 체험여행’ 컨셉으로 볼거리와 교육을 모두 잡아낸 프로그램들이 최근 인기다.” 며 “특히 역사공부와 생태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아버지들의 참여율이 높은 편” 이라고 말했다.
온비즈넷 개요
(주)온비즈넷이 운영하는 위크온(weekon)은 다양한 체험학습, 레저, 문화활동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정보를 소비자가 손쉽게 검색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험학습 포털 커뮤니티이다. 주 5일제가 보편화 되어 여가시간이 늘어남으로써 우리는 ‘행복’이라는 단어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행복을 기대하는 주말계획이 행복하지 않은 고민들로 시작된다는 것이 그 자체가 엄청난 모순이었기 때문이다.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찾는 그 첫 번째 시도로 ‘가족과의 여행’을 준비했다. 여가와 관련되어 있는 다양한 스토리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스토리와 감성을 연결하는 가족간의 소통의 장을 만들어 단순한 주말의 여가를 넘어 ‘삶의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진정한 안내자(컨시어지-Concierge)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eek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