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동남아 관광시장 공략

- K-POP드림 페스티벌, 축제, 버스자유여행상품 등 전략홍보

대구--(뉴스와이어)--경상북도는 8월 25일부터 8월 31일까지 한류의 영향과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동남아 항공기 신규취항(에어아시아) 등으로 방한수요가 획기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동남아지역(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홍콩)을 타깃으로 관광객의 선호도를 반영한 전략상품을 구성하여 동남아 관광시장을 공략했다.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경상북도 전담여행사 등과 연계하여 진행 된 관광홍보설명회에서는 경상북도 소개와 동남아 관광객이 즐겨 찾는 경주·안동·영주 등을 중심으로 한 전통문화체험, 세계문화유산 탐방, K-POP드림페스티벌 등 특별상품과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영주풍기인삼축제 등 축제연계 상품을 집중 홍보했다.

특히, 가을 단풍과 겨울 눈 풍경을 동경하는 동남아인의 수요를 겨냥한 열차 관광상품(O트레인, V트레인)을 홍보하고 한류스타 윤계상의 경북풍류여행 영상물을 상영하여 참석한 현지 여행사 및 항공사, 언론사 관계자 등의 이목을 끌었다.

또한, 자유관광 형태로 지방 방문을 희망하지만 언어 및 대중교통 이용 불편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개별관광객(FIT)이 보다 쉽고 편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재)한국방문위원회 및 경상북도와 6개 시도, (재)한국방문위원회가 공동협력하여 운영 중인 외국인 전용 버스자유여행상품(K-SHUTTLE)을 알리는데 주력했다.

그 결과, 버스자유여행상품(K-SHUTTLE) 탑승 및 취재, 열차관광상품(O트레인, V트레인) 탑승 및 인근 관광지 취재, 한옥숙박체험(영주 선비촌) 등을 위해 오는 9월 말 싱가포르 현지 파워블로거와 여행사 상품기획자 등 5개팀 30여명이 경북을 방문한다.

또한 오는 10월에는 150여명의 싱가포르 여행사 사장단과 싱가포르 식당업주 등이 경북을 방문하여 신라전통음식 시식 및 만들기, 전통혼례식 등을 직접 체험한다. 더불어, 경상북도 국외전담여행사 (주)코앤씨는 가을·겨울 관광상품 판촉을 통해 올 가을 현지 10개 여행사에서 500여명의 무슬림 관광객이 경북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추진한 관광프로모션의 주요 활동으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현지여행사, 언론사, 항공사 등 50여명의 여행 주도층을 대상으로 홍보설명회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무슬림 관광객의 도내 유치를 위해 안동간고등어, 채식, 사찰음식 등 무슬림 관광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음식을 소개했다.

싱가포르에서는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지사와 공동으로 코리아플라자에서 현지여행사, 언론사, 항공사 등 30여명의 여행 주도층을 초청하여 홍보설명회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한식 시식회와 현재 진행중인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와 경북 문화를 소개하여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함께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홍콩의 현지 대형여행사 5곳을 직접 방문한 세일즈 콜을 통해 방한 관광상품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경북 관광자원 소개 및 상품 운영에 따른 인센티브 지원책 등을 논의했다.

경상북도 송경창 문화관광체육국장은 “현재 터키에서 개최되고 있는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통해 유럽과 중동지역에 한류의 바람이 거세지는 등 전 세계적으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관심이 관광수요로 이어 질 수 있도록 국가별, 연령대별 맞춤형 관광상품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경북이 한국을 대표하는 필수 관광코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외래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문화관광체육국
관광마케팅사업단
주무관 양경일
053-950-219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