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 지역 중소기업 재직자 위한 ‘찾아가는 맞춤형 이동훈련’ 실시

- 9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경북 영천에 위치한 신한화섬(주)에서 실시

대구--(뉴스와이어)--재직자 훈련은 고용노동부에서 재직자를 대상으로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과정으로 근로자의 자기계발 및 직무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업무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재직자 교육은 3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첫째,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으로 사업주가 근로자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위탁하는 교육과 둘째, 근로자수강지원금훈련으로 개인이 스스로의 직무능력을 개발, 향상시키기 위해 신청하는 교육 그리고 셋째, 비정규직 근로자가 스스로의 직무능력을 개발 및 향상시키기 위해 신청하는 교육이다.

이 세 가지 유형의 재직자 교육은 사업주 또는 근로자가 직접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바쁜 근무시간을 쪼개 훈련에 참가해야하는 이유 등으로 외면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규모가 5인 이내인 지역 중소기업 재직자들의 경우, 교육 에 참여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한국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학장 박만균)가 지역 중소기업들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를 위해 한국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가 주최한 이동훈련이 9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경북 영천에 위치한 신한화섬(주)(대표이사 강동현)에서 소속 근로자 23명이 모인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이동훈련은 한국폴리텍대학이 지역 중소기업 재직자들을 위한 교육으로 국비를 통해 무료로 진행된다. 더불어 교육을 위해 장소이동을 해야 하는 근로자들의 불편함을 줄이고자 대학의 교원과 전문강사가 직접 업체로 찾아가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박만균 학장은 “대구는 전통적으로 섬유와 패션산업이 강한 도시이다. 대구광역시에서 발간한 ‘2013년 광업·제조업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대구 제조업 중 가장 많은 종사자가 속해 있는 분야는 섬유·의복분야다”며 “그럼에도 의복분야의 업체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 대부분이다. 직원 한명 한명이 기업의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만큼, 지역 중소기업의 사업주들도 직원들의 업무능력향상을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이동훈련에서는 ‘패션소재 분석과 방적’이란 전체 주제 아래 신한화섬 재직자들은 첫날 ‘패션소재의 개요, 섬유소재의 종류와 특성’ 등 기초적인 내용부터 ‘원사, 직물, 직물분해, 직물설계, 방적’ 등 고급과정 교육까지 진행했다. 짧은 기간 동안 진행된 교육이라 섬유공정의 모든 파트에 대한 설명보다는 실제로 재직자들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신섬유’를 비롯한 새로운 소재와 기술에 대한 교육을 진행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평일 늦게 진행된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업체 재직자들이 모두 참석해 이번 훈련의 뜨거운 호응을 느낄 수 있었다. 신한화섬(주)의 이재우 씨는 “대도시가 아닌 지역에 위치한 섬유기업들은 재직자 교육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시간과 비용 등의 문제로 교육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며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기존의 방법으로만 일하게 되어 새로운 소재개발 및 신기술에 둔감해진다. 지역에 있는 섬유관련 중소기업 교육담당자들은 폴리텍대학의 이동훈련을 통해 업체 재직자들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섬유패션캠퍼스의 이동훈련과정을 추천했다.

패션소재 분석 및 방적 이동훈련과정을 진행한 엄재영 교수(패션소재과)는 “재직자들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면서도, 당장의 실적에 연연할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들의 여건이 아쉽다. 이동훈련과정은 국비로 진행되어 회사에 큰 비용부담이 없는데도 당장 일해야 할 사람을 교육에 참여시키는 것을 꺼린다”며 “재직자들의 역량이 회사의 역량으로 나타나는 만큼 많은 섬유기업들이 이러한 교육에 관심을 더 가져 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섬유패션캠퍼스는 이번 이동훈련 외에도 올해 상반기에 ‘패턴CAD실무, 창의적디자인, 인터넷마케팅실무, 감성공학을 이용한 디자인웨어 제작실무’ 등의 이동훈련을 실시해 지역 중소기업 사업주와 재직자들로부터 호평을 얻었다. 추석연휴가 끝나는 9월 말부터는 지역 중소기업을 위한 이동훈련과정을 더 많이 개설할 것이라고 학교 관계자는 전했다.

한국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 개요
한국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는 대구 동구 봉무동 이시아폴리스에 위치한 전국 유일의 섬유패션 분야 특성화대학으로 섬유 관련 학과 패션소재(섬유소재분석), 하이테크소재(섬유소재개발), 텍스타일컬러디자인(섬유소재디자인), 패션 관련 학과 패션디자인(의류디자인), 패션메이킹(의류봉제), 패션마케팅(의류판매), 글로벌패션마케팅(무역상무) 등 총 7개 학과를 운영 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kopo.ac.kr/tf

연락처

한국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
교학팀
류성원 대리
053-980-1121, 011-525-4432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