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013’ 시상식 개최

뉴스 제공
한화그룹
2013-09-13 15:29
서울--(뉴스와이어)--한화그룹이 미래의 노벨상 후보 육성을 위한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Science Challenge)2013’ 대회의 본선 경연 및 시상식을 12일부터 13일 양일 간 한화 인재경영원(경기도 가평소재)에서 대회 관계자, 참가 학생, 지도교사 및 학부모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개최했다.

올해 3회째인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Science Challenge)’는 한화그룹이 주최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하는 대표적인 교육기부프로그램이다. 또한 한화그룹 김승연회장이 평소 강조해 온 인재의 중요성에 대한 높은 관심과 강한 신념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이번 대회는 ‘Saving the Earth’를 탐구 주제로 에너지(태양광 등), 바이오(질병, 식량 등), 기후변화, 물 등의 글로벌 이슈에 대해 지난 3월 부터 약 6개월간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선 치열한 1차, 2차 예선심사를 거쳐 최종 본선에 진출한 20개팀이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열띤 경연을 펼쳤다.

본선 진출 20개팀은 자신들이 연구한 결과에 대해 발표, 전시 및 상호토론 등을 가졌고, 이에 분야별 20명의 전문가들은 종합적인 심사를 통해 각 각 대상 1팀, 금상 2팀, 은상 2팀, 동상 15팀 및 우수 지도교사 18명을 선정했다.

특히 심사 기준은 기존의 연구사례와의 유사성과 모방성을 배제하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연구주제 선정 및 실험에 중점을 두었으며 연구진행과정의 논리성과 결과의 실용성까지도 고려했다.

대상은 경기과학고 2학년 구성된 ‘Sync팀’ 바이오 분야를 주제로 한 연구가 차지했다. 장해욱, 고광욱 학생은 마이크로 농업에의 ‘동기화 현상’ 접목을 통한 미래 식량난 및 환경문제 해결방안을 연구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최고의 점수를 받았다.

이 대회의 박승재 운영위원장은 “대상을 수상한SYNC팀은 귀뚜라미 발육의 최적 성장조건이 24도라는 것을 발견하고 서로 다른 온도의 귀뚜라미에게 섭씨 24도에서 우는 귀뚜라미 소리만을 들려 줌으로써 최적의 성장조건을 만들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참신했다”며, “특히 이번 연구는 2013년 UN이 발표한 곤충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일맥상통하며 현재 식량난을 겪고 있는 나라에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는 획기적인 발견이라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대상을 받은 장해욱, 고광욱 학생은 “지난 1년 6개월 동안의 연구에 대한 결과가 큰 결실을 거둬 기쁘다”며, “항상 옆에서 지도해주신 김순금 선생님께도 감사드리고, 앞으로 더욱더 노력해 우리나라 최초의 노벨상(과학부문)을 탈 수 있는 과학자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금상은 2개팀이 선정됐는데, 에너지분야에서는 대구과학고의 ‘왕대팀’의 ‘태양광을 축적해 형광으로 방출하는 물질을 활용한 자체 발광 유기 다이오드 합성 및 표지 인자로의 활용에 관한 연구’, 물분야에서는 서울과학고의 ‘Hydotopia팀’의 ‘온수관의 식어버린 물을 저장시스템으로 재활용하는 연구’가 각각 선정됐다.

이번 대회는 참가한 모든 학생 및 지도교사들에게 선의의 경쟁과 화합의 장을 조성하고자 본선 진출팀 전체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대상에게는 상장, 메달, 장학증서(4,000만원/팀)가, 금상 2개팀은 상장, 메달, 장학증서(2,000만원/팀), 은상 2개팀은 상장, 메달, 장학증서(1000만원/팀), 동상 2개팀은 상장, 메달, 장학증서(500만원/팀) 및 지도교사상 수상 18명에게는 상장, 상금(300만원/인)이 수여됐다. 이밖에 은상 이상 5개팀에게는 해외 특별탐방 프로그램 기회 및 해당 학교에는 학교발전기금 각 500만원씩을 부여할 계획이다.

한화그룹 김연배 부회장은 “한화그룹은 김승연회장의 인재육성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강한 신념에 따라 국가의 우수 과학인재 발굴 및 육성에 기여하고자 국내 최고 권위의 청소년 과학경진 대회인 ‘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Science Challenge)’ 를 개최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참가학생들에게는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들께선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대회를 통하여 얻은 경험과 영감을 더욱 발전시켜 인류의 행복과 증진시키는 세계적인 과학자로 성장하시길 간절히 소망한다’라고 당부했다.

지난 3월11~4월7일에 걸쳐 전국에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참가신청을 받은 결과 총 960개팀(2880여명)에서 연구계획서를 제출했다. 4월8일~ 6월1일에 걸친 1차/2차의 공정하고 심도 깊은 심사과정을 거쳐 본선 진출 20개 팀을 선발했다. 본선 진출 20개 팀은 9월12~13일 한화 인재경영원에서 1박2일 동안 발표 및 질의응답, 토론 등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최종 수상팀을 선정했다.

한화그룹 개요
한화는 1952년 화약 제조업체로 창업한 이래 제조ㆍ건설, 금융, 서비스ㆍ레저 부문 등으로 성공적인 사업다각화를 이루며 견고한 성장을 거듭해 왔다. 현재 53개의 국내 계열사와 78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2011년 말 기준 자산 총액 101조 원, 매출액 35조원을 달성한 한국 10대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hanwha.co.kr

연락처

한화그룹
홍보팀
배재현
02-729-112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