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엄재우 전문위원, 박람회 행정의 달인

뉴스 제공
이벤트넷
2013-09-16 09:33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에서 연간 1,200여개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유사한 소재, 특색 없는 축제 아이템 으로 다소 비난을 받는 것도 사실이다. 이외에도 대형스포츠행사, 박람회 개최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있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통해 지역개발, 지역발전을 위한 노력임에는 틀림없다. 성공적인 행사를 통해 지역의 정체성 제고와 지역경제활성화를 이룬 곳도 꽤 많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행사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흔히 사례로 얘기하는 외국의 축제 혹은 박람회의 경우 한 두 번에 된 것이 아닌 수십 회 혹은 수십 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것이 즐비하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이런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지방자치단체는 다양한 노력과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나의 국제행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절차와 과정이 필요하다. 지자체 내에서의 승인도 필요하지만 중앙정보의 승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예산확보 차원에서다. 투융자 심사를 통해 중앙정보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겪어 본 공무원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 또한 메가 이벤트 경험을 한 공무원도 그다지 많지 않다.

이런 경력이 눈에 띄는 사람이 바로 엄재우 전문위원이다. 공무원 정년퇴직 이후에 다양한 박람회 경험이 있는 국내 몇 안 되는 행정전문가이다. 1966년 지방직으로 임용된 이후 1997년부터 본격적인 박람회 실행을 하기 시작했다. “2002년 안면도 꽃박람회 프로젝트 팀장”을 시작으로 “2006년 금산세계인삼엑스포 총괄부장”, “2009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운영부장”, “2009 천안웰빙엑스포 총괄자문”을 거쳐 현재 “2013천안웰빙엑스포 조직위원회 전문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굵직굵직한 박람회의 핵심적인 실무경험 덕분에 그 동안 여러 지자체가 주최하는 박람회에 단골로 자문역할을 했다. 2006충남벤처농업박람회, 2007전북세계물류박람회, 2009인천세계도시축전운영분야평가, 2011금산세계인삼엑스포, 2012여수세계박람회운영평가,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2014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등이 그가 참여했던 행사다.

평생을 공무원을 하면서 익힌 행정능력과 뭔가를 이루려고 하는 적극성, 그리고 남을 배려하는 자세가 주변의 신망을 얻고 있다. 특히 사람을 대하는 자세가 항상 부드럽다는 것이 주변의 평이다.

향후 각 지자체에서는 박람회, 대형스포츠 이벤트 등 메가 이벤트를 준비 혹은 개최 예정에 있는 도시가 많다. 그 동안 다양한 메가이벤트를 치루면서 익힌 노하우를 펼치고자 하는 것이 그의 꿈이다.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 전문가가 필요한 지자체는 고려할 만하다. 충청도에서는 내로라하는 이벤트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이벤트넷 개요
이벤트넷은 국내 이벤트 업계 커뮤니티 활성화 및 정보공유, 올바른 전문가 기준 제시를 통해 이벤트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eventnet.co.kr

연락처

이벤트넷
홍보담당
엄상용
019-276-204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