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동해바다 따라, 푸른 사방기념공원으로~

- 사방기술의 우수성, 한국의 치산녹화 과정 한 눈에

- 푸른 동해바다 옆으로 몸도 마음도 힐링

뉴스 제공
포항시청
2013-09-16 17:39
포항--(뉴스와이어)--포항에는 우리나라 사방기술의 우수성과 치산녹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 있다.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오도리에 위치한 사방기념공원이 그 곳. 사방기념공원은 박정희 대통령의 황폐지 조기녹화 지시에 따라 1973년부터 1977년까지 포항, 경주 영일만 일원의 4,538ha의 황폐지에 특수사방을 실시하여 울창한 산림으로 변모시킨 지역이다.

전국 최대 규모의 사방사업 성공지인 영일지구 사방사업의 역사성 보전 및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우리나라 사방사업 100주년을 기념하여 국내외 사방기술의 산 교육장으로 삼고자 2003년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2007년 11월 7일에 문을 열었다.

사방공원 전시관에서 사방의 정의, 목적, 종류, 역사 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한국의 치산녹화 과정에 대해서도 영상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야외사방 전시장을 통해 사방의 중요한 시설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포항 12경에 포함된 푸른 동해바다가 보이는 주변의 멋진 경관은 보너스. 공원 곳곳에 잘 가꾸어진 잔디와 수목들을 따라 걸으면, 몸도 마음도 힐링(healing)하게 된다.

사방공원은 관광객은 물론, 국내외 임업관련 학계, 공무원, 단체의 방문이 이어지며 포항을 홍보하는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강원대학교 아시아태평양연합아카데미(APCA)에 연수중인 탄자니아 연수생들이 견학을 위해 방문했으며, 일본, 중국, 몽고, 필리핀 등 13개국 600여명의 공무원, 산림관계자, 학생, 관광객 등 다양한 계층의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오훈식 도시녹지과장은 “주말 나들이로 사방기념공원을 찾는다면, 우리 산림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심속에서 쌓였던 스트레스를 자연속에서 치유할 수 있다”고 밝혔다.

포항시청 개요
경북제1의 도시인 포항시는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심장부로서 산업근대화를 견인해왔으며, 철강산업에 이은 첨단과학산업과 항만물류산업, 해양관광산업으로 재도약을 해나가고 있는 역동적인 도시이다.

웹사이트: http://www.ipohang.org

연락처

포항시
홍보담당관실
보도담당
054-270-233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