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소방헬기 항공순찰 및 항공응급출동체계 강화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추석연휴 기간(9.18~22) 동안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귀경길이 되도록 전국 주요 고속도로 및 간선도로에 대한 소방헬기 항공안전순찰을 실시하고 항공응급출동체계를 강화한다.

119구급헬기(10대)를 포함한 전국 27대의 소방헬기에 응급의료 장비를 탑재하여 주요 고속도로와 간선·순환 도로에서 항공순찰을 실시하고 응급환자 발생시 신속한 병원이송이 가능하도록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할 계획이다.

※ 전국 15개 소방항공대, 27대 소방헬기, 240명 투입

추석명절 기간 중 주요고속도로 구간에서 교통사고로 인한 중증외상환자나 심·뇌혈관 환자, 처방약 복용환자 등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소방헬기가 긴급 출동하고 도서, 산간지역 등 원거리지역이나 육상이송 지체지역에 대해서도 중증환자에 대한 항공응급이송체계를 강화하여 ‘국민 생명지킴이’ 임무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도 119구급상황관리센터와 연계하여 의료지도의사, 구급상황관리사 등의 지도를 받아 항공이송 중에도 응급처치를 실시하고, 필요시에는 병원의료진이 헬기에 탑승하여 출동함으로써 현장에서부터 전문적인 응급처치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119생활안전과
김경호
02-2100-8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