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위누, 제2회 아트업페스티벌 일렉트로닉정크 개최

- 100명의 아티스트와 20톤의 버려진 소형 폐가전제품과의 만남

- 9월 28(토)~29(일) 이틀간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펼쳐지는 업사이클링 대축제

- 올바른 폐가전분리배출 및 재활용사업을 예술을 통해 이해하다

뉴스 제공
위누
2013-09-17 09:59
서울--(뉴스와이어)--버려지는 전자제품을 이용해 예술작품을 만드는 제2회 ‘아트업 서울 페스티벌’이 오는 9월28~29일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에서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 ‘위누’ 주최로 열린다. 이번 행사에서는 사전 신청을 통해 모집한 아티스트 100여 명이 SR센터에서 후원한 소형 폐가전제품을 소재로 업사이클링(버려진 물건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더해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내는 것) 형태의 작품을 만들게 된다. 아트업페스티벌은 폐자원을 재순환하여 아티스트의 새로운 시각으로 재구성하고 작품을 만드는 새로운 정크 아트 페스티벌이다. 사회적 기업 ‘위누’는 작년 장난감을 주제로 제1회 아트업페스티벌을 진행하였으며, 올해는 다른 소재를 가지고 제2회 아트업페스티벌을 개최하게 되었다.

아티스트들은 행사장에서 직접 소재를 골라 즉석에서 작품을 만들게 되며, 이 과정은 모두 일반에 공개된다. 행사를 관람하는 일반인들도 제작 과정에 일부 참여할 수 있다.

신진에서 기성, 프로에서 아마추어까지 모든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참여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광장 중간에 SR센터 ㈜ 에코시티 서울에서 후원한 20여톤의 소형 폐가전제품이 재료로 주어지며, 아티스트는 배정된 부스에서 해당 소형 폐가전제품을 가지고 양일에 걸쳐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특별히 선정된 3작품에 한 해, 베를린으로 갈 수 있는 왕복 항공권(팀당1매)과 우수27팀에게는 국내 갤러리 전시 등의 특혜가 이루어진다. 참여하는 작가에게는 점심 식사 및 재료로 활용되는 소형 폐가전제품이 무료로 제공되며, 행사 이후 네트워크를 이룰 수 있는 참여 아티스트 애프터 파티가 열릴 예정이다. 아티스트 모집 마감은 오는 9월 21일 오후 8시까지 이다.

세부안내 및 아티스트 지원 신청은 온오프믹스(http://www.onoffmix.com/event/18915)에서, 2012년 제1회 아트업페스티벌 토이정크 스케치 영상은 유투브(http://youtu.be/GWa82Er8Gic)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참여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마련된다. 폐가전제품, 불용물품을 해체 및 선별해 재활용하는 사회적기업인 서울시 SR센터 ㈜에코시티서울에서는 소형폐가전제품의 적법한 재활용과 필요성을 알 수 있는 캠페인, 버려진 컴퓨터를 활용하는 아트 워크숍,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을 가져오면 노트나 전나파 차단 스티커로 교환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마마그라운드의 버려진 컵으로 소이캔들 만들기, 터치포굿의 업사이클링 워크숍 등의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한화, 함께 일하는 재단의 후원과 서울시SR센터(주)에코시티서울과 카이스트 정보미디어 MBA의 협력으로 진행된다.

위누 개요
위누는 대중이 미처 접하지 못한 99%의 예술과 99%의 대중이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지금까지 예술가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왔으며 2007년부터 서울시립미술관을 비롯한 기관에서 예술가가 참여하는 예술 교육, 2012년부터 100인의 젊은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환경예술 페스티벌인 아트업 페스티벌을 만들어 왔다. 지금까지 위누의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1천여명의 신진 아티스트와 150만여명의 대중이 만나 예술의 즐거움을 함께했다. 그 과정에서 예술가들은 일거리를 갖고, 대중의 응원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창작을 해 갈 기회를 얻었다.

웹사이트: http://weenu.com

연락처

위누
기획팀
박예진
02-782-05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