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품은 책속으로 가을 나들이 오세요~ 책 읽는 성북 2013 북페스티벌 개최
- 9월 28일(토) 성북구 삼선동 삼선어린이공원에서 책 축제 열려
- ‘철학이 필요한 시간’ 강신주 작가와의 만남 진행
- 책 속 음악회, 전시・체험부스, 책공연, 키즈마켓 등 온 가족이 즐기는 문화 체험 한가득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책, 숲을 품다’라는 주제 아래 성북구 올해의 한 책인 ‘철학이 필요한 시간(강신주)’을 숲 전체로 옮겨와 책 속의 주제에 맞는 다양한 도서·문화 프로그램들로 구성된다. 성북구 9개 구립도서관을 비롯하여 독서회, 시민문화단체, 지역서점 등 지역주민 커뮤니티가 함께 참여하며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강신주 작가 강연회, 휴먼라이브러리, 음악회 등 도서·문화 프로그램 풍성
올해의 한 책이자 이번 페스티벌의 테마인 ‘철학이 필요한 시간’의 저자 강신주 작가의 입담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만날 수 있는 강신주 작가와의 만남이 ‘인문학 감수성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행사 당일 2시 한성대학교 미래관 DLC에서 진행이 된다. 이에 앞서 삼선어린이공원 내 삼군부총무당에서는 종이책 대신 다양한 분야의 사람이 사람책이 되어 대출하는 방식의 ‘휴먼 라이브러리’ 행사가 개최된다. 올해는 ‘책 읽는 사람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책과 관련된 사람들과 만나게 되며 사전접수를 통해 대출한 사람책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1부 개막식은 어린이 단원으로 구성된 2013 꿈의 오케스트라 “성북”의 합주를 시작으로 성악가 함석헌(베이스), 오미선(소프라노)의 축하공연, 서울연극협회의 ‘한 책 낭독공연’ 등으로 진행된다. 2부는 올해의 한 책과 더불어 아이들과 함께 읽는 책으로 선정된 ‘안녕, 친구야(강풀)’를 성북문화재단 청소년 영상미디어동아리 ‘아리랑 필터스’의 재능기부 공연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철학이 필요한 시간’ 책 속의 주제 및 책 속의 장(chapter)들로 구성된 전시·체험부스는 ‘나’, ‘너’, ‘우리’를 위한 철학적 메시지를 전함과 동시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즐거운 체험 프로그램들로 채워진다.
‘철학이 필요한 시간’ 미니북 만들기, 생각퍼즐, 나만의 생각 책 만들기, 책갈피 만들기, 문화다양성 책수레 등 책과 관련된 특색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점자명함 만들기, 시각장애체험, 감정표현 체험하기, 전통놀이 체험, 절편 만들기 체험 등 재미있고 의미도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전국 최초로 구립도서관에 인권서가 조성을 준비하고 있는 성북구는 지난 8월 한국인권재단과 ‘인권책읽기 다독다독 캠페인’ 협약식을 한 데에 이어 ‘약자를 위한 철학’이라는 주제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인권책을 알릴 예정이다.
이 외에도 사서들이 추천하고 기부한 책들로 진행되는 ‘사서들의 헌 책 자판기’가 종일 운영될 예정이며 어린이 벼룩시장과 동네서점, 먹거리장터로 특색 있고 생동감 있는 축제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민간단체, 유관기관, 지역 주민이 함께 만드는 책 읽는 지역 사회
성북구 북페스티벌은 2013년 한 해 동안 이루어진 성북구 독서운동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책 축제이다. ‘책 읽는 성북, 하나 되는 성북’ 이라는 슬로건을 앞세운 성북구는 지난 6월 8일 한 책 선포식을 시작으로 한 책 독서릴레이 운동, 독서토론 활동을 위한 독서회 조직, 작가와의 만남, 책 토론회 등 독서운동 확산을 위한 다양한 행사들을 개최해왔다.
주민이 직접 뽑은 올해의 한 책은 ‘철학이 필요한 시간(강신주)’과 아이들이 함께 읽을 책인 ‘안녕, 친구야(강풀)’로 책을 매개로 지역 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 도서관을 비롯해 지역 사회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지역 공동체 의식을 키우고 있다. 이번 축제에도 관내 유관기관·단체, 동네서점과 지역주민의 직접 참여와 진행으로 축제 의미가 더욱 깊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본 행사를 주관하는 성북문화재단의 도서관 관계자는 “책을 매개로 작가와 독자, 도서관, 동네서점, 지역 단체 등이 만나고 온 가족이 책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책 읽는 성북 2013 북 페스티벌 개요>
행 사 명 : 책 읽는 성북 2013 북 페스티벌 “책, 숲을 품다”
일 시 : 2013년 9월 28일(토) 11:00 ~ 17:30
장 소 : 삼선어린이공원(한성대학교 운동장 옆 삼군부총무당 일대)
(※ 주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삼선교로4길 147 )
주 최 : 성북구
주 관 : 책읽는성북추진협의회, 성북문화재단, 느티나무도서관재단
시 행 : 성북구립도서관 (문의처 : 02-962-1081)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서울도서관, 성북교육지원청, 한성대학교, MG삼선새마을금고, ㈜사계절출판사, 웅진주니어, 느림보출판사, 이마트 하월곡점, 홈플러스 월곡점, ㈜이씨오
성북문화재단 성북구립도서관 개요
성북구립도서관은 성북구 관내 구립도서관 전체를 아우르며 현재 성북문화재단이 위탁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lib.sblib.seoul.kr
연락처
성북문화재단 성북정보도서관
홍보담당
김현주
070-8644-804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성북문화재단 성북구립도서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