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설명회 개최

뉴스 제공
산림청
2013-09-24 16:37
대전--(뉴스와이어)--취약계층 고용 및 사회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정부는 ‘07.7월 사회적기업육성법 시행을 통해 사회적기업 설립·운영지원 및 육성을 위한 사회적기업 인증제도를 마련하여 시행해 오고 있으며, ’12년말 기준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은 723개소가 활동 중이며, 이 중 산림분야는 숲자라미 등 3개소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에 관심있는 단체 및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의 이해, 지정절차·현황설명 등 적극적 참여유도 및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2013년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설명회’를 오는 26일 서울 여의도 소재 산림비전센터에서 개최한다.

산림청은 사회적기업이 일자리창출의 대안으로 떠오름에 따라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도 및 사회적기업인증추천제도 운영지침’을 작년 5월에 마련하였으며, 이후, 모집공고, 신청기업 서류심사, 현장실사, 심사위원회의 지정심사 등을 거쳐 매년 상·하반기 2회씩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지정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임산물을 활용하여 천연염색을 하는 ㈜아람누리, 숲가꾸기 부산물을 활용하여 친환경 목공예품을 생산하는 ㈜생산공동체 한울타리 등 9개의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지정·운영해 오고 있으며, '13년 2차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을 위해 9개의 신청·접수된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실사를 진행중이다.

산림청 개요
1967년에 설립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의 외청이다. 산림의 보호 육성, 산림자원의 증식, 우량종묘 개발 및 보급, 산림사고 및 병충해 방지, 야생조수의 보호, 목재 수급의 조정, 해외산림자원 개발 및 임산물 수출입 등의 업무를 관할한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임업정책국, 국유림관리국, 사유림지원국, 기획관리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임업연구원, 국립수목원, 산림항공관리소와 5개 지방산림관리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forest.go.kr

연락처

산림청
대변인실
042-481-4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