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온라인 유통시장 최신 트렌드에 주목해야”

뉴스 제공
KOTRA
2013-09-25 13:18
서울--(뉴스와이어)--‘모바일 쇼핑’ 돌풍이 북미 유통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홈쇼핑, 카탈로그 쇼핑을 누른 인터넷 쇼핑도 모바일 쇼핑의 위협을 받고 있다. KOTRA(사장 오영호)는 26일 발간한 <북미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방안 - 미국편·캐나다편> 보고서를 통해 북미 온라인 유통시장의 최신 트렌드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12년 미국 온라인 유통시장은 전년대비 15.8% 증가하여 2,255억 달러를 기록했고, 캐나다는 7.9% 증가하여 92억 캐나다 달러를 돌파했다. 주목할 점은 북미 모바일 유통시장은 2012년 전년대비 82% 성장해 248억 달러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이는 전체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률을 압도하는 수치이다.

모바일 유통시장은 2017년에는 1,086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시장이 전체 온라인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2년 11%에서 2017년 25%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 열광하면서 유통시장의 모바일 바람이 거세졌다. 스마트폰을 통한 판매는 2012년 전년대비 31.6% 증가해 99억 달러(전체 모바일 판매의 40%)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모바일 시장의 거센 바람이라면 태블릿 PC는 태풍이라고 할 수 있다. 2012년 태블릿 PC를 통한 판매는 전년대비 154.2% 증가해 139억 달러(전체 모바일 판매의 56%)를 돌파했다. 보고서는 2016년에는 태블릿 PC를 통한 온라인 판매 비중이 70%까지 확대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와 같이 모바일 쇼핑을 활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할인혜택’, ‘쇼핑시간 절약’, ‘장소 등 공간제약이 없어서’ 등으로 조사됐다. 기존에는 상품정보를 검색하는 것에 그쳤으나, 최근 쇼핑앱 출시, 간편해진 결제절차, 다양한 할인 이벤트 등이 제공되면서 모바일을 활용해 검색에서 구매까지 이루어지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KOTRA는 세계적인 유통업체 아마존, 월마트 등도 모바일 전장에서의 전쟁을 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늘어나는 쇼루밍족을 아군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쇼루밍(Showrooming)이란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보고’, 온라인 매장에서 최저가격을 찾아 ‘사는 것’을 말한다.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쇼루밍의 탐색비용이 줄어들면서 북미 유통시장에서 쇼루밍족이 급격히 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 Comscore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5%가 이미 쇼루밍을 해봤다고 답했다.

이와 같은 모바일 유통시장의 성장은 기업들의 전략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KOTRA는 북미 온라인 유통시장에 진출하는 한국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모바일 유통 전장에 뛰어 들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쇼루밍이 확산되는 것도 근본적으로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을 원하기 때문이고, 결국 기업들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보고서는 일례로 Costco와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북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아이젠 비데의 사례를 제시하면서, 복잡한 기능을 제거한 보급형 비데를 개발해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설치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것이 성공의 주요 요인이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경기침체 상황에서 현지 업체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중간 구매대행사를 통한 접촉이 아닌 온라인 유통업체의 문을 직접 두드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통업체들은 벤더들과의 직거래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유통비를 최소화해 마진을 높일 수 있어 직접 구매를 선호하고 있다. 작년 9월 월마트가 구매대행사였던 홍콩업체 Li&Fung과의 계약 일부를 취소하면서 벤더들과의 직거래를 확대하는 방침을 발표한 것도 하나의 사례이다.

KOTRA 김선화 시장조사실장은 “한국기업이 북미 온라인 유통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쇼루밍 추세에 맞춰 온·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업체를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이외에도 현지 거점 확보, 필요 인증 취득, 소셜네트워크와 전시회 등을 통한 지속적인 홍보, 제품설명서 외국어 표기 등 일반적인 사항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선진시장팀
김현범
02-3460-7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