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38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 행사 개최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이 날 행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그 동안 각종 재해나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헌신한 지역·직장 민방위대원, 민방위유공자 등 25개 자치구에서 총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민방위 육성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인정된 민방위유공 표창대상자 60명 중 대표 12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한다.
이와 함께 인사말을 통해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해 누구보다 먼저 현장에 달려가 활약하고 있는 민방위 대원들의 땀과 노력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할 예정이다.
또한 민방위대원과 시민보호를 위한 생활민방위 체험 및 국가 안보의식 고취를 위한 부대행사로 ‘심폐소생술 체험’과 ‘민방위 화생방장비·화생방정찰차량 등 전시 및 방독면착용 체험’이 진행된다.
대한적십자사의 협조로 응급처치 강사와 체험장비(인체모형)를 지원받아 ‘심폐소생술 실습’으로 소중한 시민생명을 살리고자 하며, 군부대의 협조를 받아 화생방장비 22종과 화생방정찰차량 3대 전시 및 방독면 체험 실시로 민방위사태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을 계기로, 1975년 9월 22일 발족해 81만여 명의 정예요원으로 성장한 민방위에 대한 시민 인식을 높이고 서울시의 지역자율방위 역량과 재난대처 능력을 한층 향상시키는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비상기획관
민방위담당 이현우
02-2133-4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