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박상환 회장, 관광진흥유공자 ‘금탑산업훈장’ 수상
금탑산업훈장은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최고 영예의 상으로, 박상환 회장은 하나투어를 설립하고 경영해오며 관광서비스 개선과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아 이번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상환 회장은 1981년 고려여행사 해외부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32년간 여행산업에 몸담고 있다. 1989년 국일여행사 공동 창업 후, 1993년 현 하나투어의 전신인 국진여행사를 설립하여 20년 동안 하나투어를 경영하며 국내 여행업계 정상에 올려놓았다.
박상환 회장은 하나투어 설립 초기부터 전산 인프라 구축에 집중적으로 투자함으로써 실시간 여행예약 시스템을 구축, 업계 전산 시스템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고, 1999년 업계 최초로 태국에 해외 직영업체를 설립한 것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미국, 유럽, 대양주 등 세계 각지에 31개 해외 네트워크를 설립, 여행지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하나투어는 2000년에 여행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 2006년에는 코스닥 상장사 중 최초로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하며 업계의 위상을 높인 바 있다. IMF 외환위기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투명 경영과 인재 중시 경영을 중시하며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결과, 하나투어는 1998년 업계 정상을 차지한 후 현재까지 15년 연속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또한, 아웃바운드의 성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여행과 외국인 유치를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그 결과 인바운드를 담당하는 자회사인 하나투어ITC는 2012년 12만 5천여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며 전년대비 49.4% 성장했다. 최근엔 호텔, 공연문화사업 등 사업의 스펙트럼을 넓히며 국내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특히 힘써오고 있다.
박상환 회장은 “업계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급변하는 환경 변화 속에서도 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한국관광업계가 건강한 발전을 지속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하나투어 개요
하나투어(HANATOUR, www.hanatour.com)는 국내 19개 계열사와 전세계 31개의 해외현지 법인 및 직영 네트워크를 통해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여행사로, 15년 연속 해외여행 및 항공권 판매 1위를 달성해온 1등 여행기업이다. 하나투어는 2000년 11월 여행업계 최초로 코스닥(KOSDAQ: 039130)에 상장 이후 2006년 코스닥 상장사 최초로 세계 3대 증권 시장 중 하나인 런던증권거래소(LSE: TOUR)에 상장해 하나투어 기업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국제적으로 공인 받은 동시에 글로벌여행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하나투어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유통 채널 그리고 고객만족 서비스를 통해 세계 무대에서 글로벌 여행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고객에게 감동과 희망을’이라는 신념으로 2020년 글로벌 No.1 문화관광유통그룹으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하나투어의 변화와 혁신은 지속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natour.com
연락처
하나투어
홍보팀
오승환 사원
02-2127-664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