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RD 10월호 발행… 물꼬 터진 창조경제 생태계에 HRD 역할 제시

- 창조경제시대 HRD의 방향성과 역할

- 급변하는 시대 조직의 중추, 미래형 관리자(핵심리더) 교육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3-09-30 11:11
서울--(뉴스와이어)--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는 1990년에 창간해 올해 23주년을 맞은 국내 유일의 인재육성전문지이자 HRD 전문매체인 ‘월간HRD’ 2013년 10월호를 발행했다.

UN이 2010년 발표한 <창조경제> 보고서는 2002~2008년 세계 무역량이 연평균 12% 감소하는 동안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창조적 산업’의 재화·서비스 거래량이 연 14%씩 성하였음을 지적하며, “이제는 창조경제의 시대”라고 선언했다. 장기간 경제침체에 따른 새 정부가 제시한 새로운 성장동력·경제체제인 창조경제 인프라를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창조경제 실현계획’에 포함된 6대 전략 중 나로 ‘꿈과 끼, 도전정신을 갖춘 글로벌 창의 인재 양성’을 선포한 바 있다.

이에 Special 보고서로 <월간HRD>에서는 바야흐로 물꼬가 터진 새로운 경제체제에서 창의적 인력 양성과 교육을 위한 각 기업들의 현황과 최근 이슈, 새누리당- KISTEP 정책기획본부- 창조경제연구원- 국가정보전략연구소 등 각계각층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창조경제 시대 인재상의 구체적 모습, 학습력 강화 방안, 인재 육성 방안을 집중 검토했다. 한편 지식정보사회 이후 창의 사회를 의미하는 이금룡 코글로닷컴 회장의 ‘C-Society’ 세대에 대한 칼럼은 N세대를 넘어선 Creation을 뜻하는 C세대를 집중 분석했다.

‘Cover Story’에서는 <미스터 피자> 정우현 회장은 외식업의 한계에 갇히지 않고 적극적인 여가문화산업 조성을 통해 대중 음식이란 아이템을 통한 한류 문화를 수출하고, 중국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해가는 미스터피자의 인력 특성과 인간 존중, 사람 중심의 회사를 위한 인재 육성 방안을 다루었다.

‘Special 2’에서는 그간 논란이 분분했던 관리자 교육을 집중 조명했다.

HRD의 대상 중에서 조직 내 영향력은 크고 교육/관리의 예측가능성은 낮은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관리자 계층(중간관리자 - 일선관리자- 중간경영계층· 임원 후보까지)을 집중적으로 케어하기 위한 방안과, 조직의 중추를 담당하는 이 핵심리더들을 교육하기 위한 방안으로 관리자 교육의 근간이 되는 베이스(종합적 관리 MPT- 성과 효율성 TWI- 문제해결력 KEPNER TREGO)를 짚고, GE(승계계획 기반한 핵심리더 양성)-삼성(블렌디드러닝과 셀프리더십)-LG(자율, 창의, 수평 조직에서의 전문성 진화)-중앙공무원교육원(국가 핵심 관리자 교육 로드맵) 등 기업 사례를 통해 진화하고 있는 ‘변화’ 패러다임에서 관리자교육의 트렌디한 과제들과 미래 적응적 핵심 리더 양성에 관한 관리방안과 교육을 조명했다.

‘CHO’ 섹션에서는 현대모비스 경영아카데미(HMBA)로 2020년 자동차부품업계 글로벌 TOP5로 도약해가는 HMBA2015를 만든 장본인인 고동록 현대모비스 이사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강하게 키워가는 HRD의 미래지향적 시스템화를 고민했다.

그 외에도 ‘FOCUS' 인터뷰에서는 현대 한국 미술의 거장인 장완 화백의 창조성의 배양 경로와 창조적 인재 육성에 토대가 되는 인간 본원적 역량 환경 구축을 예술의 관점에서 다루었으며, PEOPLE FINDER에서는 현악 4중주단 콰르텟엑스 조윤범 리더에게서 타인을 이해하고 능동적인 인간관계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HRD를 위한 감동창조법을 다루었다.

한편 이번 호부터 연재되는 ‘중간관리자 교육’을 통해서는 실무와 관리업무를 총괄하게 되는 조직의 핵심적 인재 중간관리자 이탈 방지, 이들의 효과적인 수행과 리더십, 자기관리를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각 기업에 HRD의 현안과 부서 내 의사소통을 담는 ‘HRD TEAM’에서는 도시바 일렉트로닉스 코리아 인사팀을 만나 퇴직률 0%의 비결과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조직문화, 리더십에 관한 비전과 리더의 마인드, 구체적인 방법론을 실었다. 또한 HRD를 현업에서 총괄해온 HRD전문가 인터뷰 ‘HRD STAFF’에서는 한국수출입은행의 파격적인 인재채용제도 ‘스펙 초월 ONE POINT 에세이 전형’ 소개를 통해 불필요한 채용 관행을 뛰어넘어 적합성과 전문성, 자격을 지닌 인재를 발탁하는 제도적인 선진성을 다루었다.

그 외에도 ‘BEST PRACTICE’로 WORK-LIFE BALANCE(일-삶-균형)와 직무만족(JOB SATICIFICATION)을 실현코자 지속가능경영 본부를 설립해 직원들의 삶과 사회공헌을 본격적으로 실천하기 시작한 유한킴벌리 가족친화경영팀의 ‘Family Engagement’ 개념화와 제도 구축을 상세히 다루었다.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언론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정희원 기자
02-525-9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