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전국민 대상 20대 인식조사 실시

- 3050세대가 바라본 20대 이미지, “개인적”이고 “방관적” 뚜렷

- 3050세대 3명 중 1명, “20대, 거리감 느낀다(33.0%)”

- 20대 취업난 공감하지 못하는 이유 “눈 낮추면 충분히 취업가능(81.5%)”

- 3050세대가 20대에게 바라는 말 1순위 “도전하라(18.6%)”

2013-09-30 13:38
서울--(뉴스와이어)--자유와 젊음에 비유했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 20대를 상징하는 말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20대를 바라보는 3050세대의 시선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 24일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일반인 800명을 대상으로 20대 이미지를 낱낱이 파헤쳐 조사해보았다.

2013년 20대를 대표하는 형용사를 선택하는 질문에 3050세대의 응답은 실제 20대가 생각하는 수준보다 더욱 개인적(79.3%)이고 방관적(51.3%)이라는 의견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대학생이 주축이 된 사회운동을 경험한 4~50대나 동아리/소규모 활동이 비교적 잦았던 30대가 자신의 20대 시절과 비교하여 現 20대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 반면, 20대는 3050세대가 생각하는 만큼 스스로 도전적/창의적이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적게 나타나 연령간 20대를 바라보는 이미지가 상이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서 3050세대 3명 중 1명은 스스로 자신이 20대와 가깝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를 물었을 때 ▲요즘 20대가 타 연령층과 소통의지가 없기 때문(32.8%)이라는 응답이 1순위를 차지했으며, ▲요즘 20대가 버릇이 없기 때문(18.2), ▲요즘 20대가 무서워서(8.1%) 응답결과와 함께 살펴볼 때, 3050세대의 약 60%가 20대와 가깝지 않은 이유를20대 탓으로 여기는 것으로 분석됐다.

20대의 문제점으로는 ▲끝까지 견디는 인내심 부족(27.5%)이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으며, 이어서 ▲돈이나 보상에 대한 지나친 관심(21.5%), ▲맡은 일/행동에 대한 책임감 부족(19.5%), ▲윗사람에 대한 공경심 부족(18.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64.9%)이 20대 취업난을 공감하고 있었으며, 공감하지 않는다(20.3%)는 응답자들의 81.5%가 그 이유를 기준(눈)을 낮추면 충분히 취업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마지막으로 20대 시절 자신의 고민을 물었을 때, 진로/적성이 주요 고민이었던 3050세대 그룹과 달리, 현재 20대의 경우 취업고민(40.0%) 항목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등록금/생활비마련(16.0%)도 타 연령층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과거에 비해 취업준비와 더불어 경제적 부담이 상당해진 것이다. 캠퍼스 낭만으로 볼 수 있는 연애(이성문제)에 대한 20대 시절 고민 비중을 살펴보더라도 3050세대와 달리 20대 응답자 비율은 7.5%로 매우 적었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송혜윤 연구원은 “당연히 기성세대가 그 책임을 지고 극복해야 할 현재의 경제난에 대해 그것의 구체적 책임을 취업난, 등록금, 집 값 등의 형태로 20대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대한민국 현실“이라며, “이러한 20대와 3050세대 간의 잠재적 갈등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3050세대들은 자신의 20대 시절과 現20대를 단순 비교하기 보다 20대가 처해 있는 현실여건을 좀더 이해하고 고민의 우선순위부터 접근해야 하며, 20대 역시 현재의 다소 어려운 처지와 억울한 입장만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보다 능동적 표현과 참여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도전의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대에게 바라는 점에 대해 ▲도전하라(18.6%)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예의를 지켜라(12.8%) > ▲최선을 다하라/열정을 쏟아라(12.0%) > ▲신중히 목표를 세워라(8.4%) > ▲책임감을 가져라(6.5%)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위 조사결과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과 자료 다운로드는 대학내일 20대연구소 홈페이지(www.20slab.org)를 이용하면 된다.

※ 연구리포트 확인 및 다운로드: http://slidesha.re/167Rfbz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 소속 연구 기관이다. 20대를 가장 잘 알기 위해 MZ세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알파세대와 X세대, 86세대 연구를 병행한다. 트렌드 사례 분석과 소비자 조사 결과,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세대를 연구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20slab.org

연락처

대학내일 20대연구소
송혜윤
02-735-619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