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한국방송 방송 언어 공동 연구

뉴스 제공
국립국어원
2005-08-10 14:24
서울--(뉴스와이어)--국립국어원(원장: 남기심)과 한국방송(사장: 정연주)은 8월 11일 (목) 오후 3:00 한국방송에서 방송 언어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한다.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은 국어기본법의 제정을 계기로 국어의 발전이 민족의 정체성을 지키고 문화가 발전하는 길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방송 언어가 모범적인 한국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방송 언어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으며 영국의 BBC에서 쓰는 영어가 전세계 영어의 모범이 되는 것처럼 방송에서 쓰는 국어가 모범 한국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동 연구의 목표이다.

이에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을 비롯한 정부, 언론 기관이 참여하는 “정부·언론 표준어 사정 심의회”를 설치하여 새로운 표준어를 찾아내고 보급할 계획이다. 이 심의회에서는 기존의 표준어 심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심의 결과를 방송을 통해 널리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또한 방송 언어에 알게 모르게 숨어 있는 공정하지 않은 언어 표현을 걸러내서 방송 언어가 사회적 가치를 담은 공공성이 높은 언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송 홍보물을 함께 제작하여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한편, 방송 실무를 담당하는 방송인의 재교육과 방송 교육 과정 및 교재 개발에도 힘을 기울여 올바른 방송 언어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방송 언어가 모범 한국어가 되면 세계 각지에서 누구나 한국의 방송을 보는 것만으로도 올바른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의 문화를 알게 될 것이다.

국립국어원 개요
국립국어원은 우리나라의 올바른 어문 정책을 연구·수행하고자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기관이다. 역사적으로는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를 도운 ‘집현전’의 전통을 잇고자 1984년에 설립한 ‘국어연구소’가 1991년 ‘국립국어연구원’으로 승격되고, 2004년에 어문 정책 종합 기관인 ‘국립국어원’으로 거듭났다.

웹사이트: http://www.korean.go.kr

연락처

국립국어원 02-2669-9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