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주요 온라인/오프라인 서점 이용 고객 분석

뉴스 제공
삼성카드 코스피 029780
2013-10-07 09:13
서울--(뉴스와이어)--5년 전에 비해 온라인 서점 이용 매출은 증가했고, 오프라인 매출은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서점은 주중, 오프라인은 주말에 매출이 증가하고 온라인은 30대, 오프라인은 40대가 큰 비율을 차지했다.

온라인 서점 매출 5년 전 대비 36%↑, 건당 결제 금액 14%↓
오프라인은 매출, 건당 결제금액 큰 변화 없어

삼성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치훈)가 자사 이용회원을 대상으로 최근 1년(2012.7~2013.6)간 주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점 이용 매출을 분석한 결과 5년 전 동기간(2008.7~2009.6)에 비해 온라인 매출은 36% 증가했고 오프라인 매출은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건당 결제 금액은 온라인 서점의 경우 31,710원으로 5년 전 36,855원에 비해 14% 줄어들었고 오프라인 서점은 27,936원으로 5년 전 27,518원과 큰 차이가 없었다.

온라인은 주중, 오프라인은 주말에 많이 이용

요일별로는 일 평균 매출을 100으로 가정할 경우, 온라인 서점은 월요일 125, 화요일 120, 수요일 115, 목요일 109이었다가 주말에는 토요일 63, 일요일 71로 급감했다.

오프라인 서점은 이와 반대로 주중에는 월요일 90, 화요일 88, 수요일 87, 목요일 86, 금요일 89였다가 주말에는 토요일 127, 일요일 133으로 높아져 도서 구입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은 30대, 오프라인은 40대 비중 가장 높아
20대는 여성 비중이 남성의 약 2배
50대 이상 회원 온라인 서점 이용율 5년 전 대비 1.8배 증가

최근 1년간 주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점 이용 회원 비율은 여성 55%, 남성 45%로 여성 비중이 더 높았으며 특히 20대 여성 비율이 온라인 9.4%, 오프라인 9.5%로 20대 남성 4.5%, 4.9%의 약 2배에 이르렀다.

연령별 서점 이용 비율은 온라인 서점의 경우 30대 35.3%, 40대 31.7%, 50대 17%, 20대 13.9%, 오프라인 서점은 40대 33.4%, 30대 30.1%, 50대 18.1%, 20대 14.5%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동안 1번 이상 온라인 서점을 이용한 회원 비율의 경우 5년 전에 비해 1.4배 증가했으며 50대 이상 회원이 1.8배 증가해 평균을 웃돌았다.

오프라인 서점은 5년 전과 큰 차이가 없었다.

신학기 3월 매출 가장 높고 방학시즌 12~2월, 7~9월 매출 높아

월별로는 최근 1년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월별 카드 평균 이용금액을 100으로 가정했을 때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이 12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월 105, 2월 115, 7월 107, 8월 107, 9월 108, 12월 102 등 방학 시즌이 높게 나타났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오프라인 서점은 5년 전과 비교해 구매 패턴의 큰 변화가 없는 반면 온라인 서점의 경우 매출액은 증가하고 건당 결제 금액은 감소해 더 빈번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온, 오프라인 성격에 따라 주중 주말 구입 패턴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도 특징”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card.co.kr

연락처

삼성카드
홍보팀
02-2172-7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