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 유동욱 박사, 이달의 KERI인상 수상

- 풍력발전용 대용량 전력변환장치 고효율·경량화 설계 제작 기술개발

- 맥스컴 등 4개 기업 기술이전 성과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3-10-07 10:26
창원--(뉴스와이어)--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김호용 www.keri.re.kr) 유동욱 박사(전력변환연구센터장)이 최근 <이달의 KERI인상>을 수상했다.

유동욱 박사(55)는 풍력발전용 대용량 전력변환장치(PCS)의 고효율 및 경량화를 위한 설계·제작기술 개발과 기술이전에 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유 박사는 대용량 전력변환장치 병렬운전시 전력 불균형을 개선하는 장치이자 핵심기술인 커런트 밸런서(Current Balancer)를 세계 최초로 적용한 ‘계통연계형 전력변환장치 출력 필터 설계·제작기술’ 및 ‘계통연계형 제어 알고리즘 기술’을 개발하고 이 기술을 ㈜맥스컴 등 4개 기업에 이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유 박사는 관련 연구에 대한 결과물로 16건의 국내외 특허(국내 14건, 국외 2건)를 출원하였으며, 전력전자학회 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2011.07),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최우수 논문상(SCIE, 2011.11)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 학술적으로도 우수한 기술로 인정받아 연구원의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특히 개발과정에서 확보된 핵심기술을 관련 기업에 기술이전함으로써 향후 대용량 전력변환장치 관련 대형과제 발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협력실
류동수
055-280-1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