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합격에 영향 미친다

서울--(뉴스와이어)--구직자의 62.8%가 면접 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라는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합격 여부에도 큰 영향을 미칠까?

취업포털 커리어가 구직자 688명과 인사담당자 102명을 대상으로 ‘면접 마지막 질문’에 대한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구직자의 62.8%가 면접 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라는 질문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준비해 간 구직자는 56.1%였다.

어떤 답변을 했는지를 묻자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는 평이한 답변이 18.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두 번째로 많은 구직자들이 선택한 답변은 ‘자신이 뽑혀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 번 어필한다’ 였다.

이어 ‘회사에 관한 궁금증을 질문한다’(14.9%), ‘업무나 회사의 비전에 연결시켜 포부를 전한다’(13.3%), ‘연락 기다리겠습니다’(9.4%), ‘그 동안 했던 답변들을 다시 요약하여 전달한다’(8.6%), ‘하고 싶은 말이 딱히 없다고 대답한다’(6.2%), ‘애사심을 어필한다’(3.9%), ‘감성을 자극하는 멘트로 마무리한다’(3.9%), ‘영화 대사나 명언을 인용하여 재치있게 마무리한다’(3.1%),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는다’(2.2%)의 순이었다.

그렇다면 실제 인사담당자들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에 대한 응답을 합격 여부의 기준으로도 삼을까?

인사담당자의 84.5%가 ‘그렇다’라고 응답해, 실제 합격/불합격을 판가름하는 기준에도 포함될 수 있는 사항인 것으로 나타났다.

커리어 김진영 홍보팀장은 “회사에 대해 궁금한 것을 질문하는 것도 애사심을 드러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재치 있는 답변 역시 면접관의 눈에 띌 수 있는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커리어넷 개요
커리어넷은 2003년 11월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사내 벤처로 취업시장에 첫 진출한 이래 최단 기간 방문자 수 300만 돌파, 최단 기간 매출액 100억 달성 등의 성과를 올리며 취업포털 업계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현재 커리어, 잡링크, 다음취업센터, 네이버취업센터 등 국내 최대의 멀티포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 영역을 해외로 넓혀 The Network와의 제휴를 통해 해외 채용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솔루션, 교육사업, HR마케팅 등 취업 관련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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