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세내축제 개최

- 10.11(금) ~ 10.13(일)까지 전통으로 함께 즐기는 마당 열려

뉴스 제공
전주시청
2013-10-11 11:05
전주--(뉴스와이어)--세내전통문화축제제전위원회와 삼천문화의집에서는 10.11(금)부터 10.13(일)까지 삼천동 세내교 인근 전통놀이마당에서 ‘세내축제’를 개최하였다.

우리고장 세냇가에 수백년 이어져온 ‘합굿’을, 우리 손으로 전승하자는 뜻에서 출발한 세내축제는 현재는 5개동(평화동 및 삼천동) 주민이 함께하는 축제이다. 합굿이 성행하던 구 우림면 지역은 현재의 삼천,효자동 지역이며, 난전면 지역은 평화동이다.

5개동 지민자치위원장 및 기접놀이보존회장이 공동제전위원장이며, 참가동 동장이 지원단장을 맡고, 삼천문화의집 관장이 집행위원장으로 주민주도의 축제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하여 각동 주민센터별 화합과 단결을 꾀하고, 인접 마을간의 경쟁과 협동 등 합굿에 담긴 공동체적 가치를 구현하는데 힘쓰고 있다.

이번 세내축제에는 주민센터별 마당밟기, 합동길놀이, 섶다리개통제, 전주합굿 재현, 시립국악단 초청공연, 민속놀이 체험, 전시회, 전통 장터 체험 등으로 준비 되었다.

‘전통으로 즐겁게 놀아보자’ 전통문화로 얼마든지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음을 보여주는 축제로 그 안에 역사문화적인 근거가 있고, 오늘날 회복해야 할 공동체 정신이 녹아 있는 뜻 깊은 행사였다.

특히 전주시립국악단(단장 신용문)의 ‘찾아가는 음악회’는 국악 관현악, 국악가요, 판소리 등 국악공연으로 조금은 차가워진 날씨지만 가을밤의 낭만과 음악이 주는 힐링의 시간이었다.

‘세내축제’는 앞으로도 매해 민간주도로 만들어지는 전통의 향연으로 시민이 전통으로 함께 즐기는 마당이 되고, 이웃간의 소통,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짐을 통해 전주를 대표하는 자발적 전통축제로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jeonju.go.kr

연락처

전주시청
전통문화과
문화정책담당
정용환
063-281-2817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전주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