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법무부 장관, 사회봉사 농촌지원 정책현장 방문

뉴스 제공
법무부
2013-10-15 12:00
서울--(뉴스와이어)--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2013년 10월 16일(수) 사회봉사 농촌지원 정책현장인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광대리 넓은들 마을을 방문하여 농촌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법원으로부터 사회봉사명령을 부과 받은 대상자들과 함께 고구마 수확 작업을 하였다.

이날 고구마 수확 일손돕기 정책현장에는 2010년 4월 법무부와 업무협약을 맺은 농협중앙회 최원병 회장과 임직원, 지역농민 등이 함께 참석하여 농촌지역의 어려움 등을 생생하게 들려주었고, 법무부 장관에게 지속적인 농촌지원 요청을 했다.

법무부 장관은 이날 농촌일손돕기를 한 후 “수확의 결실을 맺기 위해 평소 우리 농민들께서 흘리시는 땀의 소중함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면서 “고령화, 농자재 가격인상, 청년층의 이농현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에 사회봉사자들을 지속적으로 투입하여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사회봉사 농촌지원 사업은 2010년 이후 4년 동안 36만여 명의 사회봉사 대상자들이 전국 각 농촌지역에 투입되어 영농철 일손 돕기, 농가 주거환경개선, 각종재해 피해복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농촌일손돕기에 투입된 전국의 사회봉사 대상자들은 “농촌의 현실이 이렇게까지 어려운 줄 몰랐는데, 직접 와서 현장을 보니 최대한 많은 도움을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는 반응을 보이며 농촌지원활동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한편, 법무부에서는 사회봉사 농촌지원 이외 지역사회 복지시설 지원활동, 소외계층 주거환경 개선지원활동, 폭설·폭우 등 피해지역 긴급복구 지원활동 등을 실시하고 있고, 특히 올해 5월부터는 도움이 필요한 일반 국민들에게 직접 신청을 받아 지원하는 사회봉사 국민공모제를 도입하여 시행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친서민 지향적 사회봉사 집행을 실시하고 있다.

법무부 개요
법무부는 법치 질서의 확립과 검찰, 인권 옹호, 교정, 보호관찰, 소년보호, 법령 자문과 해석, 출입국 및 체류외국인관리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운용을 책임지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법무실, 검찰국, 범죄예방정책국, 인권국,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검찰청, 보호관찰소,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치료감호소, 지방교정청, 교도소, 구치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보호소가 있다.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를 역임한 황교안 장관이 법무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j.go.kr

연락처

법무부
보호관찰과
장필승
02-2110-3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