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보다 간편하고 안정적으로 리튬전지를 모니터링, 밸런싱하는 아키텍처 출시

- 새롭게 개발된 AS8506 셀 모니터링 IC, 배터리 셀 관리 시스템에서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고성능 원격 컨트롤러의 필요성 배제 혹은 컨트롤러의 시스템 운영폭 현저하게 줄여

뉴스 제공
ams AG
2013-10-16 09:37
성남--(뉴스와이어)--고성능 아날로그 IC와 센서의 세계적인 선도 제조 및 설계업체인 ams (지사장: 이종덕, www.ams.com)는 리튬 배터리 시스템을 모니터링, 밸런싱하는 대폭 간편해진 견고한 방식의 솔루션을 출시했다.

ams가 개발한 이 혁신적인 아키텍처는 스택전지모듈을 위해, SOA(safe operating area) 체크와 수동 혹은 능동 셀 밸런싱을 포함하여 분배된 셀 모니터링과 밸랜싱을 수행해왔으며 새롭게 개발된 고집적 칩인 AS8596을 사용한다. 이러한 아키텍처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의 에너지 저장장치뿐만 아니라 아카수퍼캡/울트라캡과 같은 곳에 쓰이는 리튬 기반의 전지 화학성질에 이상적이다.

AS8506는 MCU에서 구동되는 복잡한 알고리즘에 의존하기보다는 어떠한 셀들이 밸런싱되어야 하는지를 스스로 결정함으로써 개발자들이 강력한 호스트 컨트롤러,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취약한 시리얼 통신 링크의 요구없이 완전한 셀 관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AS8506내의 진보한 아날로그 회로는 최대 7개의 셀 전압을 1mV의 정밀도로내부 혹은 외부 레퍼런스 값과 비교된다. 이 소자는 내부 혹은 외부적으로 조정 가능한 상, 하위 셀 전압 제한 기능도 제공한다. 셀 전압은 5mV의 정밀도로 디지털화되어 호스트 컨트롤러에 전달된다.

AS8506은 자체적으로 수동 및 능동적 셀 밸런싱을 구현하거나 SPI 인터페이스를 통해 외부에서 제어될 수 있다. 능동식 셀 밸런싱은 단지 추가적으로 플라이백 트랜스포머만을 필요로 하며 제어 회로는 이미 AS8506에 집적되어있다. 온도 측정은 두 개의 외부 NTC 센서를 통해 수행된다.

AS8506으로 구동되는 완전 자체적인 셀 관리 아키텍처는 현재 사용되는 기존의 셀 모니터링 IC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시스템 구현과는 현저한 대조를 이룬다. 이러한 기존 셀 모니터링 IC는 호스트 컨트롤러에 의해 진행되어야만 하는 셀 전압 측정을 순차적으로 확보하여야 하는 전형적인 제약을 가지고 있고, 또한 이전 아키텍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 설계자에게 다음과 같이 많은 결점을 갖게 한다.

- 시스템은 노이즈가 심한 환경에서 간섭에 취약한 통신채널인 시리얼 링크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스트리밍 해야 한다.

-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운영하는 강력한 호스트 컨트롤러는 개별 셀 전압 측정을 셀 밸런싱 결정과 같은 유용한 기능으로 변환할 때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소프트웨어 개발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또한 이와 같은 소프트웨어는 ISO26262 기준이 준수되어야 하는 오토모티브 시스템에 적용되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 철저한 테스트가 요구된다.

- 순차적 셀 측정은 전반적인 스택 셀들의 유효한 전압과 전류 측정을 위해 복잡한 보상 알고리즘이 요구된다. 반면에, AS8506을 통해 가능한 동시 측정은 이러한 보상을 요구하지 않는다. 에 걸쳐 유효 전압과 전류 판독을 생성하기 위해 복잡한 보상 알고리즘을 요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AS8506으로 캡쳐된 동시 측정값은 별도의 보상을 요하지 않는다.

ams 자동차 사업부의 배터리 전력 제품 매니저인 맨프레드 브랜들 (Manfred Brandl)은 “AS8506은 기존의 셀 모니터링 IC를 한 단계 개선한 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접근법이고 배터리 셀 모니터링에서 돌파구를 마련했다고 말한다. 로컬셀과 온도를 모니터링함으로써, AS8506은 설계자들에게 기본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단순한 컨트롤러만 가지고도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간단하고 견고한 수단을 제공한다고 덧붙인다.

ams는 오는 10월 16일부터 17일까지 독일 바덴바덴에서 열리는 ‘Elektronik im Kraftfahrzeug’ (Automotive Electronics) VDI 콩그레스 기간 동안 스탠드 74번에서 AS8506을 시연할 예정이다.

ams AG 개요
ams는 첨단 센서 솔루션 및 아날로그 IC의 설계 및 제조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ams의 미션은 인간과 기술 간의 매끄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센서 솔루션을 통해 세상을 바꿔 나가는 것이다. ams의 고성능 센서 솔루션은 소형 폼팩터, 저전력, 초고감도, 멀티센서 통합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ms 제품군에는 소비재, 통신, 산업, 의료, 자동차 시장을 위한 센서 솔루션, 센서 IC, 인터페이스, 관련 소프트웨어등이 포함된다.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ams는 전 세계에 3,3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8,000곳 이상의 고객사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ams는 스위스 증권 거래소인 SIX에 상장되어 있다(종목코드: AMS).

웹사이트: http://www.ams.com

연락처

ams 홍보대행
세미컴
황원희
02-3473-636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