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 대한제국공사관 매입 1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이번 학술대회에서 대한제국공사관의 역사적·건축학적 가치와 활용·홍보방안 등이 논의된다. 주요 내용으로 △‘공사관 진행경과와 정밀실측 결과 보고’(김종헌, 배재대학교) △‘초대 주미공사 박정양의 파견과 대미외교 성과’(한철호, 동국대학교) △‘주미공사의 업무와 일상생활’(김철웅, 단국대학교) △‘미국 속의 한국, 한국 속의 미국’(김종헌, 배재대학교) △‘근대기 외교와 공사관 내부에서 보이는 대한제국의 국가 상징물’(목수현, 서울대학교) 등이 발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주미 대한제국공사관 매입(2012년 10월 18일, 한화 39억 원) 1주년의 성과와 의미를 되돌아보고, 공사관 건물 매입과정을 통해 파악된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일제 강점기를 통해 잃어버린 역사와 민족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한·미 공동의 역사를 간직한 문화유산인 주미 대한제국공사관을 양국간의 미래지향적인 교류와 협력의 명소로 보존·활용하기 위한 뜻 깊은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온 문화재 체계,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라 60년간 지속된 문화재 체계가 국가유산 체계로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온 고정된 가치가 아닌 현재를 사는 국민의 참여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드는 ‘국가유산’.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를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국민과 공감하고 공존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과거와 현재, 국내와 해외의 경계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나눌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문화재청
국제협력과
조현수
042-481-3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