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외투기업 대상 R&D센터 유치 IR포럼 개최

뉴스 제공
KOTRA
2013-10-18 06: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오영호)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외국인투자는 신고액 기준으로 162억5천만달러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이중 45.4%인 73억8천만 달러가 한국에 이미 진출한 외국인기업을 통해 이루어진 증액투자였다. 이중 화학분야 증액투자는 6억4백만달러 상당으로 제조업분야중 전기·전자산업 다음으로 가장 많았다. 정부의 외국인투자유치 활동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KOTRA는 국내에 진출한 화학산업 외국인투자기업을 대상으로 증액투자 촉진을 위한 IR인 포럼을 18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산화율이 저조한 바이오화학 및 전자화학 기술 분야 R&D센터 유치를 목표로 마련됐다.

이번 IR포럼에는 바스프코리아, 유미코아코리아, TOK코리아, 사우디아람코 등 국내 진출 주요 외국계 화학기업과 삼성디스플레이,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등 국내 관련 기업과 기관이 참석해 R&D센터 정부지원 정책 및 시장수요에 대해서 발표했다.

KOTRA에 의하면 최근 들어 글로벌 화학 외투기업으로부터 국내 R&D센터 진출을 위한 문의가 접수되고 있다. 삼성, 현대기아자동차 등 대형 고객사에 대한 납품을 겨냥한 첨단 화학소재 공동 R&D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Invest Korea 한기원 커미셔너는 “화학산업은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국내 주력 수출산업의 품질 경쟁력을 올리는 핵심 소재산업이다”라며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줄이고 중국 등 경쟁국의 기술추격으로부터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기 위해서는 유수 화학 R&D자원 유입이 시급하다.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의 상생 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OTRA 관계자는 “투자유치 활동 역시 변화된 환경에 맞춰 이미 한국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외투기업을 대상으로 고부가 R&D유치를 목표로 확대할 때”라고 지적했다. 화학분야 R&D역량 제고는 우리나라가 과거 모방형 기술혁신 위주의 성장 경로에서 벗어나서 원천 소재기술을 확보하고, 고급일자리를 늘려 궁극적으로 고부가 생산거점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증액투자 IR은 KOTRA의 국내 외투기업 대상 증액투자유치 사업인 Global FIND(Global Foreign Investment Network Developmen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18일 화학 R&D센터 증액투자 IR를 시작으로 연내 자동차, IT, BT 분야 등 총 4개 산업군의 외투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IR가 진행될 예정이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제조업유치팀
이수영 과장
02-3460-7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