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식품제조·가공업자가 학교 밖에서 만든 식품도 학교 측 보관의무 있어”
‘식품위생법’과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집단급식소를 설치·운영하는 자는 조리·제공한 식품의 매회 1인분 분량을 섭씨 영하 18도 이하로 144시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
한편, ‘식품위생법’과 ‘식품위생법’ 시행령에 따르면, 위탁급식영업자도 조리·제공한 식품의 매회 1인분 분량을 섭씨 영하 18도 이하에서 144시간 이상 보관해야 하는데 학교 밖에서 식품제조·가공업자가 제조·가공한 식품을 운반하여 급식하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보관의무가 학교장 또는 식품제조·가공업자 중 누구에게 있는지 문제가 된다.
학교 등 집단급식소에서 식품을 보관하도록 하는 이유는 식중독이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인데 식품제조·가공업자가 학교 밖에서 제조·가공한 식품을 직접 운반하여 집단급식소에서 제공하였다면 식품 보관의무는 집단급식소의 설치·운영자인 학교장에게 있다.
한편, ‘학교급식법’에 따르면, 학교장은 원칙적으로 학교급식을 직접 관리·운영하되 일정한 요건을 갖춘 자에게 위탁할 수 있는데 이는 운영 방식에 불과하므로 ‘식품위생법’에 따른 집단급식소 설치·운영자인 학교장에게 보관의무가 있다고 본 것이다.
법제처 개요
법제처는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는 법제 전문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주요 업무는 법령심사, 법령해석, 법령정비, 법령정보제공 등이다.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고 법령정비를 추진하는 기획조정관실, 법령심사를 담당하는 법제국, 각종 법령을 해석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게 법령정보를 제공하는 법령해석정보국, 법령입안을 지원하고 외국과의 법제교류를 담당하기 위한 법제지원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도 대한민국 법령에 관한 모든 정보를 서비스하는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와 일상생활과 밀접한 법령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http://oneclick.law.go.kr)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leg.go.kr
연락처
법제처
법령해석총괄과
허지영
02-2100-2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