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생명연구자원 및 실험동물 품질관리 국제 심포지엄 개최
이번 심포지엄은 의약품 등의 개발에 사용하는 동물 등 생명연구자원을 전문적으로 분양하는 기업 등의 유전자 변형 실험용쥐의 개발 및 품질관리 전략에 대한 최신 동향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미국 Taconic, 영국 University College London 및 국내 제약기업, 국립암센터, 실험동물 분양기업, 서울대학교 등 10개 대학 실험동물실 등 30개 기관 국내·외 전문가 1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설치류 질환 모델동물의 개발동향 △실험동물 유전학적·미생물학적 모니터링 개요 △영장류 이용 동물실험 동향 등이다.
참고로 의약품 등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기술 발전에 따라 생명연구자원 개발은 국가 차원의 고부가가치 전략사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09년부터 ‘생명연구자원의 확보·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제정 등을 통해 생명연구자원의 효율적 확보와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발전 기반을 조성해오고 있다.
안전평가원은 ’11년부터 치매, 당뇨 등 난치성 및 만성질환 치료연구에 이용할 수 있는 질환모델마우스의 개발, 보존 및 분양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안전평가원은 이번 심포지움은 국내와 주요 선진국의 연구현황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이 될 것이며, 향후 국내 생명연구자원의 관리와 품질 향상 및 개발과 활용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생명연구자원: 생명공학연구의 기반이 되는 자원으로서 산업적으로 유용한 동물, 식물, 미생물, 인체유래 연구자원 등 생물체의 실물(實物)과 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실험동물자원과
심선보
043-719-5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