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제3차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 개최
※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 : 한-카리브간 실질협력 방안 모색을 위해 ‘11년 이래 매년 개최
‘11년 1차 포럼은 ‘발전전략’ 및 ‘녹색성장’을, ‘12년 2차 포럼은 ‘전자정부’ 및 ‘해양환경’ 등을 중점 의제로 선정
이번 제3차 포럼에서 우리측은 외교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한-카리브 협력 현황 및 우리의 관광 정책과 국제협력 현황 등을 설명하며, 카리브측 포럼 참석자와 우리나라 및 카리브 각국의 관광 관련 정책 현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양측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 참가하는 카리브 지역 국가들은 관광 부문이 국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 국가 차원에서 관광 산업을 중점 분야로 육성하고 있는 나라들이다. 이번 포럼을 통해 카리브 역내 각국의 관광 정책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양자 차원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함으로써 관광 분야 협력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은 카리브 국가들과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 국제무대에서 우리에 대한 카리브 지역의 지지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2011년 이래 매년 개최해 오고 있는 우리와 카리브 지역 차원의 유일한 협의의 장으로써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카리브 지역 국가들은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약 7.3%의 투표권을 행사하며 최근 기후변화, 개발 등 주요 국제 이슈 논의에 있어 우리의 주요 협력 파트너로 부상하고 있는바, 우리 정부는 이번 제3차 포럼 개최를 통해 카리브와의 호혜적 협력 기반을 강화하는 동시에 나아가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외교적 지평을 더욱 확대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중남미국 공보·홍보담당관
이은철
02-2100-7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