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어린이집 입소대기 관리시스템 시범 운영
입소대기 관리시스템은 기존 어린이집 원장이 명부로 관리하던 입소대기자를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것으로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부모들은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는 수고 없이 온라인을 통해 자녀의 어린이집 입소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대기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통합시스템(행복e음)과의 연계를 통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여부 등을 자동 확인할 수 있어 부모들이 제출하는 증빙서류도 대폭 간소화 된다.
이번 부산 시범운영은 보건복지부가 내년 4월 입소대기 관리시스템 전국 시행을 앞두고 사전 점검 및 운영상 문제점을 도출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11월, 12월 2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시범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10월 25일까지 총 7회에 걸쳐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11월 5일에는 시청 대강당에서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으로 이번 시스템 도입에 관심 있는 부모들의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입소대기 관리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어린이집 입소순위의 투명한 관리가 가능하며 맞벌이 가구 자녀 등에 대한 입소거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라고 전하고, “보육서비스 질 향상을 통해 부모님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되었고, 시범사업이 안정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출산보육담당관실
김태석
051-888-1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