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 성형외과 319곳 중 응급 의료장비 갖춘 곳 불과 1.2%
- 응급 의료장비 갖춘 곳, 전국 23.1%, 서울 16.8%, 강남구 1.2%
지난 18일 최동익 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전체 성형외과의 응급의료장비 구비현황’ 자료에 따르면, 심장충격기와 인공호흡기를 모두 갖춘 성형외과는 전국적으로는 23.1%, 서울은 16.8%, 강남구는 1.2%로 집계됐다. 특히나 ‘대한민국 성형 1번지’로 불리는 강남구가 전국 평균은 물론 서울시 평균에도 턱없이 부족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 기준이 된 응급의료장비 중 하나인 심장충격기는 이미 대부분의 지하철역에 설치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500인 이상 공동주택에도 설치가 의무화 된 기본적인 응급장비 중 하나다.
성형외과에서 갖추어야 할 안전장비는 무엇이 있나
성형외과는 시행되는 수술이 다양한 만큼 안전 장비 및 시설이 필수적이다. 특히나 안면윤곽수술, 양악수술, 가슴성형수술 등 전신마취 수술을 시행하는 곳이라면 더더욱 제대로 된 응급의료 장비와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성형외과 전문의 정종필 원장의 도움으로 성형외과에서 갖추어야 할 안전장비 및 시설 등에 대해 알아 보았다. 정 원장은 ▲심장충격기 ▲인공호흡기 ▲무균수술실 ▲무정전시스템 ▲마취과전문의 상주 등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알고 보면 아주 쉬운, 병원의 안전 장비 및 시스템>
- 심장충격기 : 심장충격기의 경우 심정지 및 심박이 일정하지 못한 환자의 심장에 순간적인 전기 쇼크을 가함으로써 정상적인 맥박으로 회복시켜 주는 기기다.
- 인공호흡기 : 환자의 호흡이 멎거나 억제되었을 때 신체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엔 인공호흡기를 통해 자발호흡으로 부족한 공기를 들여보내 준다.
- 무균수술실 : 국제표준규격(ISO9001, ISO14001)에 따르면 외부의 먼지 및 균 유입 방지를 기본으로, 수술실 내부는 항균벽체와 바닥제를 사용함으로써 먼지 및 균의 발생을 방지해야 한다. 또한 내부 공기의 지속적인 필터링(HEPA filter)은 물론 수술실의 지속적인 양압까지 유지되어야 한다. 여기서 양압이란, 수술실 내부가 외부의 압력보다 높게 유지함으로써 외부의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아주는 것을 말한다. 이 모든 조건을 갖추어야 무균수술실이라 할 수 있다.
- 무정전시스템 : 여름마다 겪는 전력난 및 갑작스러운 사고로 정전사고가 일어나더라도 자가발전으로 수술실의 모든 의료기기를 정상가동 시키는 자가발전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정전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안전하게 수술을 마무리할 수 있다.
- 마취동증의학과 전문의 상주 : 수술의 종류나 환자의 체질 및 상태에 따라 마취과 전문의가 그에 적합한 마취방법과 마취제 투입량을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마취과전문의가 상주하여 마취는 물론 수술 완료시점까지 환자 곁에서 상태를 예의 주시해야 한다.
신데렐라 성형외과·치과 정종필 대표원장은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환자의 안전이다. 하지만 영세한 대다수의 성형외과들의 경우 안전장비나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안전장비와 안전시스템은 물론 응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전문 팀이 함께할 때 집도의도 한결 안심하고 보다 안정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데렐라성형외과 개요
신데렐라 성형외과·치과는 각 분야별 전문 의료진의 유기적인 협진시스템을 바탕으로 최상급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뷰티 메디컬 그룹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성형외과로서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도약하고 있다.
연락처
신데렐라뷰티메디컬그룹
신데렐라성형외과·치과
언론 홍보국
임우령 작가
070-7204-27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