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의료IT융합시장 사업실태와 전망' 보고서 발간

- 유헬스, 원격진료, 디지털병원, 모바일 헬스케어 사례와 사업전략

뉴스 제공
임팩트
2013-10-23 08:20
서울--(뉴스와이어)--임팩트가 ‘의료IT융합시장 사업실태와 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의료IT융합산업은 의료산업과 IT산업의 이종간 융합산업으로 신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창출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IT기반의 의료산업을 총칭한다. 의료정보화, 의료IT 등으로도 지칭되는 헬스케어IT는 헬스케어와 관련된 모든 활동에서 발생하는 정보나 데이터(Data), 지식 등을 정보처리 기술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저장·분석·전달하는 과정을 포괄하는 의미이다.

IT는 금융이나 보험 등 타 서비스 산업에서는 이미 높은 수준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아직 그 파급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폭증하는 의료비 지출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정보화의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다.

의료IT는 1990년대 들어 병원의 보험청구 시스템을 시작으로 처방전달 시스템(OCS), 영상정보 저장전달 시스템(PACS) 등의 도입과 함께 성장하였고 최근 수 년 동안에는 병원 내 진료 정보를 전자 문서화하는 전자의무기록(EMR)의 도입이 주요 관심사로 부상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은 홈케어가 집안 내에서 생체정보를 측정하여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달리, 이동 중에도 생체정보를 측정하여 언제 어디서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확산을 촉진시켜 왔다.

스마트폰은 자체적으로 중력계, 가속계, 자이로스코프 등 다양한 모션 센서를 가지고 있으며, 3G/4G LTE, Wi-Fi, Bluetooth, NFC, USB 등의 연결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센서들을 활용하여 수집된 정보를 가공하고 다시 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 같이 모바일 헬스케어는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의료비 절감을 위한 건강관리와 예방 중심의 헬스케어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시장규모가 급속히 커지고 있다.

이처럼 IT의 의료분야의 융합과 활용은 기존 병원 중심, 고비용 구조인 헬스케어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향후 IT의 활용도는 헬스케어 시스템의 효율과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임팩트 관계자는 “본 보고서가 헬스케어 및 의료IT융합산업에 진출한 국내외 기업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임팩트 개요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IoT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제품현황 및 의료기기 시장동향’, ‘글로벌 화장품 100대 기업 비즈니스 현황과 주요 국가별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이차전지(셀/소재/원자재/폐배터리) 및 전기차 시장동향과 참여업체별 사업전략’,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용품)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탈플라스틱화에 따른 바이오플라스틱 및 바이오화학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안면미용(필러·보툴리눔톡신), 미용의료기기 및 안티에이징 산업별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의료IT(스마트병원/원격의료)・의료기기 및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동향과 사업현황’, ‘유망식품(건기식/고령친화/할랄/대체식품/펫푸드) 시장동향 및 주요 업체별 사업현황’, ‘차세대 의료기기 주력제품 시장/기술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및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스마트 헬스케어 및 메디칼 디바이스 시장실태와 전망’ 등이 있다.

http://www.imfactbook.com/default/product/product_...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임팩트
산업조사실
김선엽 국장
02-786-52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