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형제의 나라’ 터키 한국전 참전용사 보은의 초청

- 박승호 포항시장, 우호도시 터키 이즈미트 등 참전용사 2명 초청 감사패 수여

- 정전 60주년 맞아 마련, 80대 터키 老兵들 ‘감격의 눈물’ 뚝뚝

뉴스 제공
포항시청
2013-10-24 11:42
포항--(뉴스와이어)--“당신들이 한국전쟁에서 흘린 피와 숭고한 희생을 포항시민들은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

포항시는 지난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수호를 위해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해외 우호교류도시 터키 이즈미트시의 참전용사 및 배우자, 자녀를 초청해 환영행사를 가졌다.

이번에 포항시의 초청으로 포항을 방문한 카밀 바제르(81·BASER KAMIL) 씨는 한국전쟁 당시 제4차 터키 파병부대로 수도방위를 위해 1년간 전투에 참가했다. 그는 고령(81세)에도 불구하고 살아생전 대한민국 방문을 간절히 희망해 초청됐으며, 오는 30일까지 환영행사와 포항시충혼탑 참배, 해병1사단 견학에 이어 전쟁기념관, 판문점 견학 등의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참전용사들은 22일 포항에 도착해 박승호 포항시장이 주관하는 ‘환영 보은의 밤’ 행사에 참석 후 23일에는 시청 광장에 도착해 시청 직원들과 포항지역 6.25참전용사들의 열렬한 환대를 받았다.

참전용사 일행은 포항시 충혼탑을 참배 후 학도의용군전승기념관, 해군6전단, 해병1사단, 포항함, POSCO 등을 견학, 24일에는 부산시에서 열리는 ‘제68회 유엔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한 뒤 30일 터키로 출국할 예정이다.

23일 열린 ‘한국전쟁 터키 참전용사 포항방문 환영행사’에는 박승호 포항시장을 비롯해 최봉소 6.25참전유공자 포항지회장, 황성일 기무부대장, 나주영 포항시국제협력민간협의회 위원장, 변경도 터키 국제협력민간협의회 위원장, 해병1사단 장병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병1사단 군악대의 환영 축하연주에 맞춰 박승호 시장이 참전용사에게 꽃목걸이를 전달했으며, 포항시청 전 직원이 터키 참전용사들을 열렬히 환영했다.

또한 박 시장은 대한민국 자유와 평화수호를 위해 몸을 바친 참전용사들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포항시민의 마음을 담은 감사패, 한국전쟁 참전 기념메달, 평화의 사도 증서 및 기념품을 전달했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환영사에서 “포항은 한국전쟁 당시 학도병 전투로 유명한 도시이며 학도병들이 남하하는 북한군을 방어하다가 산화한 포항지구전투가 펼쳐진 격전지였으나, 오늘날 대한민국 산업화를 견인해 온 역동적인 도시”라고 말하면서 “터키는 한국전쟁 당시 21개 참전국 중에서 4번째로 많은 14,976명의 병력을 파병해준 대한민국의 ‘형제국가’이자 혈맹우방국”이라며, “대한민국의 자유와 세계평화 수호를 위해 흘린 터키군의 붉고 뜨거운 피를 우리는 영원토록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참전용사 카밀 바제르 씨는 “한국전쟁 정전협정 후 60년 만에 다시 이 땅을 밟게 돼 대단히 감개무량하다”며 “전쟁 직후 한국은 폐허가 되다시피 했지만 이제 모든 것이 변했다. 전쟁터로 참혹했던 이 나라가 크게 발전한 모습을 보니 매우 놀랍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가 지켜낸 이 나라가 이렇게 크게 성장하게 돼 너무 기쁘고 자랑스럽다”며, “60년 전 먼저 떠난 옛 전우들을 만날 생각을 하니 너무 감격스러워 이제 여한이 없다”면서 눈시울을 붉혔다.

포항시는 터키 국제민간협력기구를 발족한데 이어 이번 초청을 계기로 앞으로도 참전용사 의료지원사업 등 교류추진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터키군은 한국전쟁 당시 미국, 영국, 캐나다 다음으로 많은 14,976명의 병력을 파병해 전사자 1,005명을 포함한 3,7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현재 부산유엔기념공원 묘지에 462구의 터키군 전사자가 안치돼 있다.

포항시청 개요
경북제1의 도시인 포항시는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심장부로서 산업근대화를 견인해왔으며, 철강산업에 이은 첨단과학산업과 항만물류산업, 해양관광산업으로 재도약을 해나가고 있는 역동적인 도시이다.

웹사이트: http://www.ipohang.org

연락처

포항시
홍보담당관실
보도담당 이광희
054-270-233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