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급식지원센터 운영 계획 추진

뉴스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2013-10-25 13:58
제주--(뉴스와이어)--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2015년 3월 본격 운영을 계획하고 있는 친환경급식지원센터의 효율적 준비를 위하여 친환경급식지원센터 운영준비 실행계획을 마련하는 등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친환경급식지원센터는 친환경농산물 공급단가가 학교마다 다르고, 식재료 공급 불확실성에 따라 생산량이 일정치 못하며 농가소득 연계 미흡, 친환경농산물 생산에서 소비까지 복잡한 시스템 등 문제점 해결과 효율적인 친환경급식을 위하여 그동안 설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는데 친환경농산물 등 학교급식 식재료의 안정생산·공급 시스템 구축과 농가소득 증대 및 질(質) 높은 학교 급식 추진을 위하여 지난 9월 1일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마련된 친환경급식지원센터 운영준비 실행계획은 그동안 수집·분석했던 타 시도 급식지원센터 운영사례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마련하였는데 앞으로 급식연대, 친환경농가, 유통업체, 행정 등 친환경급식 전문가그룹으로 친환경급식실무위원회(20명 내외)를 구성하여 친환경급식 납품업체 기준 마련, 급식권역설정 거점화 방법, 친환경식재료 가격결정방법 및 납품단가 결정방법, 친환경 농산물 계약재배 등 생산·공급관련 사항 등을 우선 추진하게 된다.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가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생산자인 친환경 농업인은 안정적 생산으로 소득향상에 기여 할 수 있게 됐으며 학교 등 수요자는 친환경 농산물 식재료 안정적 확보는 물론 어린이와 학생들 등 급식자의 다양한 급식요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납품을 담당하는 유통업체에서는 체계적인 유통에 따른 비용절감을 도모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개요
제주특별자치도청은 6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원희룡 지사가 이끌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아픔을 치유하고 과거를 넘어서는 제주, 안전하고 모두가 누리는 제주, 미래세대를 위해 가꾸고 키우는 제주를 공약실천계획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eju.go.kr

연락처

제주특별자치도
친환경농정과
064-710-3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