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제2차 한-동북3성 경제협력 포럼 개최 결과 발표
금번 포럼에는 중국측에서 왕화원(王化文) 길림성 부성장을 대표로 약 100여 명의 동북3성 대표단이 참석하였으며, 한국측에서는 기업인 및 지자체 대표를 포함한 120여 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동북3성은 2003 중국의 동북진흥계획 등 각종 발전 계획에 따라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요녕성을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진출이 활발하며, 동북3성 기업들의 한국에 대한 대한투자도 증가세 추세이다.
동 포럼은 외교부 제1차관의 개막식 축사, 한국 및 중국 동북3성의 투자환경 설명, 주선양총영사관-동북3성 대표간 경제협력 포럼 합의문 채택 및 한중 기업인 네트워킹에 이어, 대한상의 주최 오찬 등 일정으로 이루어졌다.
양측은 동 포럼의 정례화에 합의하고, 내년도 포럼은 요녕성에서 개최키로 하고, 보다 내실있고 실질적인 포럼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주선양총영사와 동북3성 대표간 경제협력 포럼 합의문을 채택했다.
한중 기업 네트워킹에는 양측 220여 명의 한-동북3성 기업인들이 참석하여 상호 협력 가능성을 물색하였으며, 장외에서는 한중 기업의 CSR 모범사례 전시전을 개최했다.
한-동북3성 경제협력 포럼은 한중 수교 20주년 행사의 일환으로 2012년 중국 길림성에서 개최된데 이어, 금번 행사는 한국에서 개최되었으며, 내년 행사는 금번 포럼에서 합의한 순환 개최 원칙에 따라 요녕성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동아시아경제외교과
서민정
02-2100-7675
